오디오 그룹 관리

오디오 그룹 관리자는 IDE의 도구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오디오 그룹을 추가, 삭제 및 이름 변경할 수 있으며, 플랫폼 내보내기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meMaker는 각 오디오 자산(효과음 및 음악)을 서로 다른 오디오 그룹에 할당하여 동시에 재생되는 소리의 수를 최적화하고, 어떤 플랫폼으로 내보낼지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디오 그룹 추가하기

  1. 새 그룹 추가: "Add New" 버튼을 클릭하여 오디오 그룹을 정의합니다. 새 그룹이 생성되며,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그룹 변경: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편집할 그룹을 선택합니다.

스트리밍 오디오

사운드 편집기에서 사운드를 스트리밍 오디오로 선택하면, 해당 사운드를 오디오 그룹에 할당할 수 없습니다. 스트리밍 사운드는 다른 사운드와 같은 방식으로 패키징되지 않으며, 코드로 언제 로드하고 재생하며 언로드할지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운드는 기본 오디오 그룹인 audiogroup_default에 할당됩니다.

사운드 추가하기

사운드를 오디오 그룹에 추가하려면 해당 사운드의 사운드 편집기를 열고, 거기에서 그룹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는 자산 브라우저의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통해 자산을 오디오 그룹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운드 자산(또는 전체 자산 그룹 폴더)을 선택한 후, RMB 메뉴를 사용하여 사운드를 원하는 그룹에 추가합니다. 또한 오디오 그룹 관리자 하단의 "Add Asset" 버튼을 클릭하여 자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별 내보내기 설정

사용자 정의 오디오 그룹에 사운드를 추가한 후, 이 창을 사용하여 해당 그룹을 내보낼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운드는 최고 품질로 설정되어 있지만, 예를 들어 HTML5의 경우 메모리를 덜 사용하는 낮은 품질의 사운드 파일을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낮은 품질의 파일을 GameMaker에 추가한 후 새로운 오디오 그룹에 할당합니다. 그런 다음 드롭다운 메뉴에서 해당 오디오 그룹을 선택하고 HTML5로만 내보내도록 설정하며, 높은 품질 오디오 그룹의 HTML5 내보내기 옵션을 제거합니다.

중요: "기본" 오디오 그룹인 audiogroup_default의 내보내기 옵션은 변경할 수 없으며, 최종 게임 패키지를 빌드할 때 항상 모든 사용 가능한 플랫폼으로 내보내집니다.

메모리 관리

오디오 그룹을 정의하고 사운드를 할당한 후, 그룹을 선택하면 왼쪽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상 "기본" 오디오 그룹이 있으며, 이 그룹에 포함된 모든 사운드는 모든 플랫폼의 게임 패키지에 항상 포함되며, 시작 시 메모리에 로드됩니다(사운드 편집기 속성에서 "스트리밍"으로 플래그가 지정되지 않는 한). 그러나 사용자 정의 오디오 그룹을 생성하면 추가된 파일은 audio_group_load 함수를 호출할 때까지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떤 오디오가 메모리에 상주하는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그룹 함수

모든 오디오 그룹 함수에는 오디오 그룹 ID 값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오디오 그룹에 부여한 이름의 상수입니다. 기본값은 audiogroup_default입니다.

구성 설정과의 연동

오디오 그룹은 구성 설정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성을 선택하면 오디오 그룹 창을 열고 오른쪽에서 해당 구성의 내보내기 대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구성을 변경하면 이러한 출력 대상도 변경됩니다. 주의할 점은 사운드 자원을 구성별로 다른 그룹에 설정할 수는 없고, 주어진 그룹의 내보내기 대상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능 설명
오디오 그룹 추가 새로운 오디오 그룹을 생성합니다.
사운드 추가 사운드를 오디오 그룹에 추가합니다.
플랫폼 내보내기 설정 각 플랫폼에 맞는 사운드 품질을 설정합니다.
메모리 관리 오디오 그룹의 메모리 로드를 제어합니다.
오디오 그룹 ID 각 오디오 그룹에 대한 고유 식별자입니다.

활용 예제

// 오디오 그룹 생성
audio_group_add("background_music");

// 사운드 추가
audio_group_add_sound("background_music", sound_background);

// 특정 플랫폼에 맞는 내보내기 설정
audio_group_set_export("background_music", "HTML5", low_quality_sound);
// 오디오 그룹 로드
audio_group_load("background_music");

// 사운드 재생
audio_play_sound(sound_background, 1, true);
// 오디오 그룹 언로드
audio_group_unload("background_music");
// 모든 오디오 그룹 로드
audio_group_load_all();
// 특정 오디오 그룹의 사운드 재생
audio_play_sound_group("background_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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