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메이커 빠른 시작 가이드 요약
이 문서는 게임 메이커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를 모두 읽었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해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 스프라이트(Sprites)와 타일 세트(Tile Sets)를 생성하고 이미지 편집기에서 수정하는 방법
- 객체(Objects)와 방(Rooms)을 생성하는 방법
- 객체와 인스턴스(Instance)의 차이
- 게임 메이커가 사물을 그리는 방법과 드로우 이벤트(Draw Event)를 사용하는 방법
- 드로우 이벤트와 드로우 GUI 이벤트(Draw GUI Event)의 차이
- 방에서 인스턴스를 이동하는 방법
- 변수(Variables), 함수(Functions), 표현식(Expressions)과 같은 기본 프로그래밍 개념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것을 배웠지만,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 매뉴얼에는 IDE의 모든 측면과 GML 비주얼(GML Visual) 또는 GML 코드(GML Code)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다룬 두 개의 광범위한 참조 섹션이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을 때 이 섹션으로 돌아오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추가 정보
- 게임 메이커의 시작 페이지에서 배운 핵심 개념을 사용하여 작은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여러 튜토리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이스 록스(Space Rocks)'와 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 다양한 타겟 플랫폼 설정과 같은 기술적인 도움은 게임 메이커 헬프 데스크(GameMaker Helpdesk)를 참조하세요.
- 게임 메이커는 기본 개념부터 고급 기술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기술 블로그(Tech Blog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 기사를 확인해 보세요: "전문가들이 게임 메이커로 코딩하는 법을 배운 여섯 가지 자원".
- 게임 메이커에는 GMC(GameMaker Community)라는 자체 포럼이 있으며, 이곳은 커뮤니티가 운영하며 프로그래밍이나 기술 문제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회원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 게임 메이커 IDE나 실행기에서 발생하는 문제, 기능 요청은 도움 메뉴에서 '게임 메이커 버그 신고(Report A GameMaker Bug)'를 통해 버그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에는 많은 게임 메이커 리소스가 있으므로, 막히거나 튜토리얼을 찾고 있을 때는 항상 브라우저에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또한 Reddit나 Discord와 같은 사이트에서 활동적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여기서는 게임 메이커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예제를 소개합니다.
스프라이트 생성 예제
// 스프라이트 생성
sprite_index = spr_player;
객체 생성 예제
// 객체 생성
var new_object = instance_create_layer(x, y, "Instances", obj_enemy);
드로우 이벤트 사용 예제
// 드로우 이벤트에서 사물 그리기
draw_self();
draw_text(x, y - 20, "점수: " + string(score));
방에서 인스턴스 이동 예제
// 인스턴스 이동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5;
}
이와 같은 예제를 통해 게임 메이커의 기능을 더욱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