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및 제어

이 문서에서는 화면에 물체를 그리는 방법에 대한 예제를 다루었지만, 물체를 그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섹션에서는 객체의 이동 방법과 다양한 게임 유형에 대한 기본 제어 방식을 설명합니다. 모든 예제는 GML Visual과 GML 코드로 제공되므로,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향해 이동하기

객체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이동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예제에서는 사용자가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위치로 객체가 이동하도록 하는 기본 코드를 보여줍니다.

  1. 객체를 열고 스프라이트를 할당한 후, Global Left Mouse Down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2.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move_towards_point(mouse_x, mouse_y, 2);

이 코드는 객체가 화면의 특정 위치로 이동하도록 지시합니다. mouse_xmouse_y는 현재 마우스 커서의 위치를 나타내는 내장 변수입니다.

  1. 이 객체의 인스턴스를 방에 배치하고 플레이 버튼을 눌러 방을 클릭하여 인스턴스가 마우스를 따라 이동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 해결

  • 버튼을 놓으면 인스턴스가 계속 이동하는 문제: Global Mouse Button Released 이벤트를 추가하고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speed = 0;
  • 인스턴스가 마우스를 따라 진동하는 문제: Step Event를 추가하고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var _dist = point_distance(x, y, mouse_x, mouse_y);
if (_dist <= speed) {
    speed = 0;
}

4방향 및 8방향 이동

이제 객체를 4방향(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1. 객체를 열고 스프라이트를 할당한 후, Step Event를 추가합니다.
  2.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if (keyboard_check(vk_left)) {
    x = x - 2;
} else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x + 2;
} else if (keyboard_check(vk_up)) {
    y = y - 2;
} else if (keyboard_check(vk_down)) {
    y = y + 2;
}

이 코드는 인스턴스가 한 번에 하나의 방향으로만 이동하도록 합니다.

8방향 이동으로 확장하기

4방향 이동 코드를 수정하여 8방향 이동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else 명령을 제거하여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if (keyboard_check(vk_left)) {
    x = x - 2;
}
if (keyboard_check(vk_right)) {
    x = x + 2;
}
if (keyboard_check(vk_up)) {
    y = y - 2;
}
if (keyboard_check(vk_down)) {
    y = y + 2;
}

게임패드 이동

게임패드의 왼쪽 아날로그 스틱을 사용하여 이동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1. Create Event에서 다음 코드를 추가하여 연결된 게임패드를 감지합니다:
gamepads = [];
  1. Async System 이벤트를 사용하여 게임패드가 연결되거나 연결 해제될 때 처리합니다:
if (async_load[? "event_type"] == "gamepad discovered") {
    var _pad = async_load[? "pad_index"];
    gamepad_set_axis_deadzone(_pad, 0.2);
    array_push(gamepads, _pad);
} else if (async_load[? "event_type"] == "gamepad lost") {
    var _pad = async_load[? "pad_index"];
    var _index = array_get_index(gamepads, _pad);
    array_delete(gamepads, _index, 1);
}
  1. Step Event를 추가하고 다음 코드를 입력하여 실제 이동을 구현합니다:
if (array_length(gamepads) > 0) {
    var _h = gamepad_axis_value(gamepads[0], gp_axislh);
    var _v = gamepad_axis_value(gamepads[0], gp_axislv);
    x += _h * 4;
    y += _v * 4;
}

고급 8방향 이동

8방향 이동에서 대각선 이동이 수직 및 수평 이동보다 빠른 문제를 해결합니다.

  1. Step Event에서 다음 코드를 추가합니다:
var _left = keyboard_check(vk_left);
var _right = keyboard_check(vk_right);
var _up = keyboard_check(vk_up);
var _down = keyboard_check(vk_down);
var _hspd = _right - _left;
var _vspd = _down - _up;
  1. 다음 코드를 추가하여 인스턴스를 이동시킵니다:
||
|---|
    var _spd = 4;
    var _dir = point_direction(0, 0, _hspd, _vspd);
    var _xadd = lengthdir_x(_spd, _dir);
    var _yadd = lengthdir_y(_spd, _dir);
    x = x + _xadd;
    y = y + _yadd;
}

이 코드는 대각선 이동 속도를 조절하여 부드러운 8방향 이동을 구현합니다.

기능 설명
마우스 이동 객체가 마우스를 따라 이동
4방향 이동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
8방향 이동 대각선 포함한 이동
게임패드 이동 아날로그 스틱을 사용한 이동
고급 8방향 이동 대각선 이동 속도 조절

이 예제들을 통해 여러분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이해를 얻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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