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 세트 만들기

타일 세트는 스프라이트에서 생성되지만, 게임 메이커에서 처리하는 방식이 스프라이트나 객체와는 다르기 때문에 별도의 자산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타일 세트는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함께 생성된 타일의 모음이며, 타일은 타일 맵의 일부로 게임 메이커 룸에 추가되는 그래픽 리소스입니다. 이러한 타일 맵은 CPU/GPU 처리 없이 화면에 그려지므로 레벨의 정적 아이템을 디자인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타일 처리의 속도

타일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제한 사항은 타일이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형태의 타일이 필요하다면 일반 스프라이트를 생성하고 룸 편집기에서 자산 레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타일은 90°로만 회전할 수 있으며, 미러링 또는 뒤집기가 가능하고, 애니메이션은 2의 거듭제곱(예: 2, 4, 8, 16 등)의 프레임 수로만 가능하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간단한 타일 세트 예제

간단한 예로, 탑다운 게임을 위한 정사각형 벽 타일 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스프라이트로 만들어야 하며, 이는 이미지 편집기에서 그리거나 외부 이미지 편집기에서 만든 후 스프라이트로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최종 스프라이트는 다음과 같은 모습입니다:

타일 세트 예시

위 이미지에서 첫 번째 타일이 비어 있는 것을 주목하세요. 게임 메이커에서 룸의 타일 맵이 저장되는 방식 때문에 첫 번째 타일은 항상 비어 있어야 하며, 이는 본질적으로 "삭제" 타일 또는 "빈 공간" 타일입니다. 이 "빈" 타일은 인덱스 값이 0입니다. 타일은 0부터 시작하여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인덱싱됩니다. 따라서 타일 세트를 만들 때, 왼쪽 상단 모서리 타일은 항상 비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위 이미지는 47개의 타일로 구성된 전체 벽 타일 세트를 보여주지만, 나중에 룸 편집기에서 타일을 배치할 때 회전 및 뒤집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렇게 많은 타일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타일 세트 정의하기

스프라이트가 생성되면 타일 세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산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생성 -> 타일 세트"를 선택하여 새로운 타일 세트 자산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러면 타일 세트 편집기가 열리며,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할당하고 타일 세트의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속성 설명
타일 크기 64x64로 설정
오프셋 값 기본값으로 유지 (타일 주위에 공간이 있는 경우 유용)
자산 이름 "ts_"와 같은 적절한 접두사를 사용하여 이름 지정

타일 세트 편집기를 닫을 수 있으며, "있는 그대로" 타일 맵 레이어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일 세트 편집기의 고급 기능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매뉴얼의 다음 섹션을 참조하세요: 편집기: 타일 세트 편집기.

활용 예제

다음은 타일 세트를 활용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 타일 세트 생성
var myTileSet = tile_set_create("ts_wall", 64, 64);

// 타일 맵 레이어 추가
layer_add("Tile Layer", myTileSet);

// 타일 배치
tilemap_set_tile(myTileSet, 0, 0, 1); // (0,0) 위치에 첫 번째 타일 배치
tilemap_set_tile(myTileSet, 1, 0, 2); // (1,0) 위치에 두 번째 타일 배치
// 타일 애니메이션 설정
tile_set_animation(myTileSet, 2, 4); // 두 번째 타일을 4프레임으로 애니메이션 설정
// 타일 회전 및 뒤집기
tilemap_set_tile(myTileSet, 0, 1, tile_rotate(1, 90)); // (0,1) 위치에 90도 회전된 타일 배치

이러한 예제를 통해 타일 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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