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효과 추가하기

모든 게임에는 사운드 효과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게임에는 음악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GameMaker에서 사운드를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자산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사운드 자산을 생성할 때 열리는 사운드 편집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사운드 형식

GameMaker에서 사운드는 압축되거나 압축되지 않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압축된 사운드는 런타임(즉, 게임이 실행되는 동안)에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압축되지 않은 사운드는 WAV 형식으로 저장된 파일이며, 압축된 사운드는 MP3 또는 OGG 형식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사운드 효과(예: 총소리, 버튼 소리 등)는 WAV 형식으로, 더 큰 효과나 음악은 MP3 또는 OGG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의 이름을 "snd_"와 같은 적절한 접두사를 사용하여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축과 비압축

압축되지 않은 사운드는 어떤 종류의 압축 알고리즘이 적용되지 않은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사운드에 압축을 적용하면 저장 공간이 줄어들지만, 재생하기 전에 압축 해제가 필요합니다. 작은 사운드 효과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빠르게 재생되므로, 재생 시 압축 해제에 따른 CPU 비용을 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 파일과 같은 큰 파일은 압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저장 공간을 줄이고, 압축 해제의 추가 CPU 비용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적기 때문입니다. 반복되는 사운드의 경우 "로드 시 압축 해제" 옵션을 사용하여 게임 시작 시 한 번만 압축 해제할 수 있지만, 이는 게임 설치에서만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추가하기

사운드를 추가하는 것은 추가 사운드 버튼을 클릭한 후 열리는 파일 탐색기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아 선택하는 것만큼 간단합니다. 또한 사운드 파일을 GameMaker IDE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새로운 사운드 자산으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하고 로드한 후에는 재생 컨트롤을 사용하여 미리 듣고, 파일을 내보낼 때의 특정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모든 것을 "기본값 유지"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음악이나 MP3/OGG 형식의 사운드를 추가하는 경우에는 압축된 - 스트리밍되지 않음 형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 편집기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편집기

주의사항

사운드는 디스크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게임 프로젝트를 위해 사운드를 생성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 몇 초만 재생되는 48KHz 사운드 효과가 정말 필요한가요? 아마도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를 위해 샘플 비율을 11025 또는 22050으로 줄이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음악이나 루프 효과와 같은 긴 사운드의 경우 압축 형식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3D 위치 오디오 효과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초기 사운드 파일은 모노여야 합니다.

이제 사운드 편집기를 닫고 객체 및 인스턴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활용 예제

사운드 효과 추가 예제

// 사운드 추가
sound_add("snd_shoot", "shoot.wav");

사운드 재생 예제

// 사운드 재생
sound_play(snd_shoot);

음악 재생 예제

// 음악 재생
sound_play(snd_background_music);

반복 재생 예제

// 반복 재생
sound_play(snd_looping_effect);
sound_set_loop(snd_looping_effect, true);

사운드 정지 예제

// 사운드 정지
sound_stop(snd_shoot);

이와 같은 방법으로 GameMaker에서 사운드 효과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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