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플레이스 자산 만들기

마켓플레이스 자산을 만들기 위해 IDE의 마켓플레이스 메뉴에서 패키지 생성(Create Package) 옵션을 선택하면 다음 작업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먼저 자산 패키지를 게시할 퍼블리셔 아이덴티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퍼블리셔 대시보드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표시 이름(Display Name)버전 번호(Version Number)를 입력합니다. 표시 이름과 퍼블리셔 계정에 따라 패키지 ID가 자동 생성되지만, 원할 경우 URL 형식을 유지하는 한 다른 이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산 패키지 유형 선택하기

자산 패키지의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산 패키지 유형 설명
자산(Asset) 판매할 자산(스프라이트, 스크립트, 객체 등)의 모음입니다.
데모(Demo) 개념이나 게임 아이디어를 시연하기 위한 데모입니다.
튜토리얼(Tutorial) GameMaker IDE 내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된 튜토리얼입니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자산 패키지에 추가할 자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자산을 추가하거나 일부만 선택할 수 있으며, 실수로 추가한 자산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자산을 업로드하기 전에 GameMaker에서 자산을 생성했어야 하며, 현재 프로젝트에 업로드에 필요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프로필 인증서 생성

자산 패키지를 생성하거나 사용하려면 이전에 사용자 프로필 인증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는 마켓플레이스 환경설정에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참조하세요.

자산 패키지 업로드

자산 선택이 완료되면, 패키지를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하려면 하단의 확인(Okay)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산 패키지가 생성되고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자산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는 새로운 작업 공간이 열립니다.

자산 업데이트

마켓플레이스 자산을 업데이트해야 할 경우, 원래 패키지를 생성할 때와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단, 업데이트할 패키지를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업데이트 시 패키지 ID를 변경할 수 없으며, 현재 버전 번호가 표시되고 적절히 증가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업데이트가 실패합니다. 자산에 대한 변경 로그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필드도 있으며, 이 내용은 자산과 함께 업로드되어 마켓플레이스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웹 페이지를 통한 업로드

IDE를 통해 업로드가 실패한 경우, 실제 마켓플레이스 웹 페이지를 통해 자산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패키지를 생성하고 IDE를 통해 업로드를 시도한 후 실패하면, 출력 창에서 패키지가 저장된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운영 체제 패키지 저장 경로
Windows C:\Users\WINDOWSUSERNAME\AppData\Roaming\GameMakerStudio2\GM_USERNAME\Marketplace\Packages\com.publishername.assetname.yymp
macOS /Users/MACUSERNAME/Library/Application Support/GameMakerStudio2/GM_USERNAME/Marketplace/Packages/com.publishername.assetname.yymp

이 파일 위치로 이동하여 .YYMP 파일을 안전한 위치로 복사해야 합니다. 이후 웹 브라우저에서 마켓플레이스를 열고 자산 목록으로 이동한 후 버전(Versions) 섹션으로 가서 버전 업로드(Upload Vers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로드 페이지에서 필요한 경우 업로드할 버전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고, 파일 선택(Choose File) 버튼을 클릭하여 이전에 생성한 .YYMP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추가하면 업로드 진행 상황이 표시되며, 업로드가 완료되면 저장(Save)* 버튼을 클릭하여 자산을 목록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산은 게시되기 전에 몇 분간 처리 중 상태가 됩니다.

활용 예제

// 자산 패키지 생성 예제
var assetPackage = createAssetPackage("MyAssetPackage", "1.0", "MyPublisher");
addAssetToPackage(assetPackage, "sprite1");
addAssetToPackage(assetPackage, "script1");
uploadAssetPackage(assetPackage);
// 자산 업데이트 예제
var updatedPackage = updateAssetPackage("MyAssetPackage", "1.1");
addChangeLog(updatedPackage, "버그 수정 및 성능 개선");
uploadAssetPackage(updatedPackage);
// 웹 페이지를 통한 자산 업로드 예제
var filePath = "C:/path/to/your/package.yymp";
uploadAssetThroughWeb(fileP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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