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공간 (Workspaces)
게임 메이커(GameMaker)에 로그인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IDE에 기본 창들이 도킹된 초기 작업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작업 공간은 게임 작업 중 다양한 자산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작업 공간의 기본 기능
- 초기 작업 공간은 화면 상단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탭을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대해 추가 작업 공간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작업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와 여러 적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작업할 때, 플레이어는 별도의 작업 공간에 두고 적 객체는 다른 작업 공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공간 창 관리
- 작업 공간 탭을 드래그하여 개별 창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때 정리하기가 쉬워집니다.
- 다시 원래 IDE 창으로 합치려면 탭을 드래그하여 첫 번째 창으로 가져가면 됩니다.
기본 창 설명
게임 메이커를 처음 시작하면 몇 개의 창이 IDE에 도킹되어 있습니다. 주요 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 이름 | 설명 |
---|---|
출력 창 (Output) | 컴파일 중 발생하는 메시지와 디버그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이 창은 소스 제어, 검색 및 디버깅과 관련된 여러 하위 탭을 포함합니다. |
자산 브라우저 (Assets) | 게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자산을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산 폴더를 우클릭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검사기 (Inspector) | IDE에서 선택한 요소의 속성을 보여주며,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작업 공간 메뉴
작업 공간 내에서 우클릭하면 다음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 항목 | 설명 |
---|---|
자산 (Assets) | 자산 브라우저에서 생성할 수 있는 모든 자산 목록을 보여줍니다. |
창 (Windows) | 현재 열려 있는 모든 창 목록을 보여줍니다. |
이동 (Go To) | 프로젝트 내의 모든 자산, 함수, 게임 옵션 및 환경 설정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을 엽니다. |
도킹 및 창 관리
여러 창을 현재 작업 공간에 도킹하거나 도킹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창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도킹됩니다. 도킹된 창은 개별적으로 숨기거나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빠른 버튼
게임 메이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빠른 버튼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 설명 |
---|---|
시작 페이지 열기 | 새로운 작업 공간에서 시작 페이지를 엽니다. |
새 프로젝트 생성 |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이전 프로젝트 열기 | 이전에 생성한 프로젝트를 엽니다. |
현재 프로젝트 저장 | 현재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
컴파일 | 현재 프로젝트를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
디버그 모듈 테스트 | 현재 프로젝트를 디버그 모듈과 함께 테스트 실행합니다. |
캐시 지우기 | 현재 자산 컴파일러 캐시를 지웁니다. |
메인 게임 옵션 편집기 열기 | 현재 프로젝트의 메인 옵션을 엽니다. |
활용 예제
다음은 작업 공간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플레이어와 적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스크립트
if (player.collidesWith(enemy)) {
// 충돌 처리 코드
}
// 자산 생성 예제
var newSprite = sprite_add("path/to/image.png", 1, false, false, 0, 0);
// 게임 옵션 설정 예제
game_set_option("fullscreen", true);
// 디버그 메시지 출력 예제
show_debug_message("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 자산 브라우저에서 자산 생성 예제
asset_create("NewObject", "object");
이 문서에서는 작업 공간의 기본 기능과 창 관리 방법, 빠른 버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