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공간 (Workspaces)

게임 메이커(GameMaker)에 로그인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IDE에 기본 창들이 도킹된 초기 작업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작업 공간은 게임 작업 중 다양한 자산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작업 공간의 기본 기능

  • 초기 작업 공간은 화면 상단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탭을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대해 추가 작업 공간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작업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와 여러 적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작업할 때, 플레이어는 별도의 작업 공간에 두고 적 객체는 다른 작업 공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공간 창 관리

  • 작업 공간 탭을 드래그하여 개별 창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때 정리하기가 쉬워집니다.
  • 다시 원래 IDE 창으로 합치려면 탭을 드래그하여 첫 번째 창으로 가져가면 됩니다.

기본 창 설명

게임 메이커를 처음 시작하면 몇 개의 창이 IDE에 도킹되어 있습니다. 주요 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창 이름 설명
출력 창 (Output) 컴파일 중 발생하는 메시지와 디버그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이 창은 소스 제어, 검색 및 디버깅과 관련된 여러 하위 탭을 포함합니다.
자산 브라우저 (Assets) 게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자산을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산 폴더를 우클릭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검사기 (Inspector) IDE에서 선택한 요소의 속성을 보여주며,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공간 메뉴

작업 공간 내에서 우클릭하면 다음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 항목 설명
자산 (Assets) 자산 브라우저에서 생성할 수 있는 모든 자산 목록을 보여줍니다.
창 (Windows) 현재 열려 있는 모든 창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동 (Go To) 프로젝트 내의 모든 자산, 함수, 게임 옵션 및 환경 설정을 검색할 수 있는 창을 엽니다.

도킹 및 창 관리

여러 창을 현재 작업 공간에 도킹하거나 도킹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창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도킹됩니다. 도킹된 창은 개별적으로 숨기거나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빠른 버튼

게임 메이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빠른 버튼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튼 설명
시작 페이지 열기 새로운 작업 공간에서 시작 페이지를 엽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전 프로젝트 열기 이전에 생성한 프로젝트를 엽니다.
현재 프로젝트 저장 현재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
컴파일 현재 프로젝트를 컴파일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디버그 모듈 테스트 현재 프로젝트를 디버그 모듈과 함께 테스트 실행합니다.
캐시 지우기 현재 자산 컴파일러 캐시를 지웁니다.
메인 게임 옵션 편집기 열기 현재 프로젝트의 메인 옵션을 엽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작업 공간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플레이어와 적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스크립트
if (player.collidesWith(enemy)) {
    // 충돌 처리 코드
}
// 자산 생성 예제
var newSprite = sprite_add("path/to/image.png", 1, false, false, 0, 0);
// 게임 옵션 설정 예제
game_set_option("fullscreen", true);
// 디버그 메시지 출력 예제
show_debug_message("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 자산 브라우저에서 자산 생성 예제
asset_create("NewObject", "object");

이 문서에서는 작업 공간의 기본 기능과 창 관리 방법, 빠른 버튼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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