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브라우저
자산 브라우저는 게임의 핵심 요소로, 기본적으로 IDE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게임이 실행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게임 룸, 스프라이트, 오브젝트, 경로 및 기타 여러 요소가 포함됩니다. 기본적인 게임은 실행을 위해 룸이 필요하며(새 프로젝트는 항상 이미 생성된 룸 자산으로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최소한 하나의 오브젝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유형의 자산을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자산 브라우저는 게임 자산을 생성하고 구성하며, 플랫폼별 설정 및 구성과 같은 특정 다른 측면을 수정하는 곳입니다. 아래에서는 각 섹션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검색 바
검색 바는 텍스트를 입력하여 아래의 자산 목록에서 표시되는 항목을 필터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room"을 입력하면 이름에 "room"이 포함된 모든 자산이 표시됩니다. 자산 목록을 기본 보기로 재설정하려면 검색 바에서 텍스트를 삭제하면 됩니다.
자산 추가
"자산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자산 목록에 새 자산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 목록 아이콘 또는 그리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두 가지 보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존재하는 자산을 다른 프로젝트에서 가져오려면 가져오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가져올 필요가 없다면 생성할 자산을 선택하고 하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단일 자산만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하단에서 생성할 수량을 설정한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수량의 자산이 자산 브라우저에 추가됩니다. 이 방법으로 생성된 모든 자산은 자산 목록의 하단에 추가되며, 폴더 외부에 위치하고 현재 작업 공간에서 편집할 준비가 됩니다.
필터
자산 필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 자산 브라우저에 나열된 자산을 필터링하고 표시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Z 또는 Z-A로 정렬할 수 있으며, 그룹을 먼저 정렬한 후 그룹 내 자산을 정렬하거나 모든 것을 함께 정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정렬" 필터를 선택하면 하나 이상의 자산을 선택하고 자산 브라우저 트리에서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자산 유형을 선택하여 필터링할 수 있으며, "모든 유형"을 선택하면 필터가 재설정됩니다.
추가 기능
추가 기능 메뉴를 통해 다음 창을 열 수 있습니다(각각은 링크된 페이지에서 별도로 설명됩니다):
- 룸 관리자
- 구성 편집기
- 게임 옵션
- 포함된 파일
- 빠른 접근
이 섹션은 중요한 자산이나 자주 사용하는 자산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섹션 | 설명 |
---|---|
최근 | 최근에 사용한 자산 목록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10개의 자산이 나열됩니다. |
즐겨찾기 | 자주 사용하는 자산을 즐겨찾기로 표시하여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룸 순서 | 룸의 실행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저장된 필터 | 필터링 옵션을 사용하여 선택한 내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태그 | 자산에 사용자 정의 태그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자산 목록
자산 목록 섹션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자산을 나열합니다.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여러 폴더 그룹이 생성되며, 자산의 종류에 따라 레이블이 붙어 있습니다. 이러한 폴더 그룹은 이름을 변경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동일한 종류의 자산을 각 그룹에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각 레벨에 대한 자산 그룹을 생성하여 "레벨 1", "레벨 2"와 같은 폴더 그룹을 만들고 각 레벨에 대한 다양한 자산을 같은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산을 목록에 추가하려면 자산 브라우저 상단의 "자산 추가" 버튼을 사용하거나 자산 목록의 아무 곳에서나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열고 생성할 자산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보
자산 브라우저 하단의 정보 바는 자산 목록에 총 몇 개의 자산이 있는지와 현재 선택된 자산의 수를 보여줍니다. 이 섹션은 자산 목록을 필터링하는 데 사용된 태그도 표시하며, 필요에 따라 태그 필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태그
자산 브라우저는 개별 자산 및 그룹 폴더에 태그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태그는 자산을 구성하고 필터링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게임 프로그래밍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그를 생성하려면 자산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를 사용하고 "태그 편집" 옵션을 선택합니다.
활용 예제
// 스프라이트를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Sprite = sprite_add("mySprite.png", 1, false, false, 0, 0);
//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Object = instance_create_layer(100, 100, "Instances", obj_myObject);
// 룸을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Room = room_add("My Room", 800, 600);
// 경로를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Path = path_add();
path_add_point(myPath, 100, 100);
path_add_point(myPath, 200, 200);
path_add_point(myPath, 300, 100);
// 타임라인을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Timeline = timeline_add("My Timeline");
timeline_add_event(myTimeline, 0, ev_mousebutton, 0);
// 애니메이션 커브를 생성하는 코드 예제
var myCurve = animation_curve_add();
animation_curve_add_key(myCurve, 0, 0);
animation_curve_add_key(myCurve, 1, 1);
이 문서에서는 자산 브라우저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각 기능을 잘 활용하면 게임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