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해결하기
이 섹션에서는 클론된 로컬 저장소와 마스터 저장소 간의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컬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파일을 수정하여 충돌을 발생시켜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테스트 스크립트를 열고 "Hello World" 메시지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show_debug_message("Hello World, How Are You?");
이제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로컬 저장소에 커밋합니다. 원격 마스터 저장소에 연결되어 있으므로(같은 디스크에 클론한 경우라도) 변경 사항을 마스터에 푸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ource Control > Push Changes
로 이동하여 상태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이제 원래 프로젝트(클론한 것이 아님)를 열어야 합니다. 디스크에 저장한 위치로 이동하거나, 파일 메뉴의 최근 프로젝트에서 현재 프로젝트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하여 로드합니다. 올바른 프로젝트인지 확인하는 쉬운 방법은 스크립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메시지가 "Hello World"라면 올바른 프로젝트입니다. 또는 View History
창을 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다시 수정해야 하며,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show_debug_message("This will cause a conflict.");
이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하고 변경 사항을 커밋할 수 있지만, 이러한 변경 사항을 푸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Someone has already pushed changes which you don't have yet!
이는 저장소에서 pull을 수행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Source Control > Pull Changes
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두 개의 창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는 변경된 파일에 대한 경고이며(이전 작업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Reload를 선택하고 Save는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충돌 창입니다.
이 창은 왼쪽에 충돌이 발생한 파일 목록을 보여주며, 왼쪽 마우스 버튼을 사용하여 목록에서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여러 파일을 선택하려면 Shift 또는 Ctrl 키를 사용합니다). 충돌 파일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Use Theirs: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으로 로컬 변경 사항을 덮어씁니다.
- Use Mine: 로컬 변경 사항으로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을 덮어씁니다.
- Merge: 외부 병합 도구를 열어 충돌을 처리하려고 시도합니다.
- Choose Merge Tool: 병합 도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외부 병합/차이 도구 섹션 참조).
이제 버튼을 사용하여 충돌을 해결할 수 있지만, 먼저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열어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충돌이 발생한 스크립트를 열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This shows that "This Will Cause A Conflict" is on the HEAD (this is what we have pushed to the local repository) and that "Hello World, How Are You?" is being pulled from master, the remote repository.
이제 충돌 창으로 돌아가서 Use Theirs를 클릭하여 변경된 파일을 가져오고 현재 HEAD 파일을 덮어씁니다. 스크립트는 이제 변경된 것으로 표시되며, 계속 진행하기 전에 새로운 커밋과 푸시를 수행해야 합니다.
게임 메이커 IDE에서 이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2, 3, 5번 줄을 제거하여 다음과 같이 남기면:
show_debug_message("Hello World, How Are You?");
저장하면 충돌이 해소됩니다. Git은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다룰 줄 안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합에 따라 복잡할 수 있으므로 병합 도구를 설치하고 구성하여 수동으로 병합하는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옵션 | 설명 |
---|---|
Use Theirs |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으로 덮어쓰기 |
Use Mine | 로컬 변경 사항으로 덮어쓰기 |
Merge | 외부 병합 도구 사용 |
Choose Merge Tool | 병합 도구 구성 |
활용 예제
예제 1: 충돌 발생시키기
show_debug_message("Initial Message");
예제 2: 충돌 해결하기
show_debug_message("Resolved Message");
예제 3: 병합 도구 사용하기
// 외부 병합 도구를 호출하는 코드
예제 4: 변경 사항 푸시하기
// 변경 사항을 푸시하는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