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해결하기

이 섹션에서는 클론된 로컬 저장소와 마스터 저장소 간의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컬 저장소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파일을 수정하여 충돌을 발생시켜 보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테스트 스크립트를 열고 "Hello World" 메시지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show_debug_message("Hello World, How Are You?");

이제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로컬 저장소에 커밋합니다. 원격 마스터 저장소에 연결되어 있으므로(같은 디스크에 클론한 경우라도) 변경 사항을 마스터에 푸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ource Control > Push Changes로 이동하여 상태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이제 원래 프로젝트(클론한 것이 아님)를 열어야 합니다. 디스크에 저장한 위치로 이동하거나, 파일 메뉴의 최근 프로젝트에서 현재 프로젝트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하여 로드합니다. 올바른 프로젝트인지 확인하는 쉬운 방법은 스크립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메시지가 "Hello World"라면 올바른 프로젝트입니다. 또는 View History 창을 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다시 수정해야 하며,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show_debug_message("This will cause a conflict.");

이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하고 변경 사항을 커밋할 수 있지만, 이러한 변경 사항을 푸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Someone has already pushed changes which you don't have yet!

이는 저장소에서 pull을 수행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Source Control > Pull Changes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두 개의 창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는 변경된 파일에 대한 경고이며(이전 작업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Reload를 선택하고 Save는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두 번째는 충돌 창입니다.

이 창은 왼쪽에 충돌이 발생한 파일 목록을 보여주며, 왼쪽 마우스 버튼을 사용하여 목록에서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여러 파일을 선택하려면 Shift 또는 Ctrl 키를 사용합니다). 충돌 파일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Use Theirs: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으로 로컬 변경 사항을 덮어씁니다.
  • Use Mine: 로컬 변경 사항으로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을 덮어씁니다.
  • Merge: 외부 병합 도구를 열어 충돌을 처리하려고 시도합니다.
  • Choose Merge Tool: 병합 도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외부 병합/차이 도구 섹션 참조).

이제 버튼을 사용하여 충돌을 해결할 수 있지만, 먼저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열어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충돌이 발생한 스크립트를 열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This shows that "This Will Cause A Conflict" is on the HEAD (this is what we have pushed to the local repository) and that "Hello World, How Are You?" is being pulled from master, the remote repository.

이제 충돌 창으로 돌아가서 Use Theirs를 클릭하여 변경된 파일을 가져오고 현재 HEAD 파일을 덮어씁니다. 스크립트는 이제 변경된 것으로 표시되며, 계속 진행하기 전에 새로운 커밋과 푸시를 수행해야 합니다.

게임 메이커 IDE에서 이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2, 3, 5번 줄을 제거하여 다음과 같이 남기면:

show_debug_message("Hello World, How Are You?");

저장하면 충돌이 해소됩니다. Git은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을 다룰 줄 안다고 가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합에 따라 복잡할 수 있으므로 병합 도구를 설치하고 구성하여 수동으로 병합하는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옵션 설명
Use Theirs 원격 저장소의 변경 사항으로 덮어쓰기
Use Mine 로컬 변경 사항으로 덮어쓰기
Merge 외부 병합 도구 사용
Choose Merge Tool 병합 도구 구성

활용 예제

예제 1: 충돌 발생시키기

show_debug_message("Initial Message");

예제 2: 충돌 해결하기

show_debug_message("Resolved Message");

예제 3: 병합 도구 사용하기

// 외부 병합 도구를 호출하는 코드

예제 4: 변경 사항 푸시하기

// 변경 사항을 푸시하는 코드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