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웹 서버

마이크로 웹 서버는 GameMaker의 다양한 타겟 플랫폼(예: HTML5 타겟)에 파일을 연결하고 제공하는 작은 도구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때는 GameMaker 매뉴얼의 파일도 제공합니다.

사용 방법

게임을 실행할 때 마이크로 웹 서버가 필요한 타겟을 선택하면 새로운 창이 열리며, 선택한 장치에 게임이 제공됩니다.

주의 사항

  • 마이크로 웹 서버를 처음 실행할 때 방화벽 경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웹 서버가 방화벽을 통해 통신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로컬 및 원격 접근

마이크로 웹 서버가 실행 중일 때, 로컬 장치에서 게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포트 포워딩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다면 원격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로컬 IP 주소가 192.168.0.110이고 마이크로 웹 서버 창에 표시된 포트가 51264라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192.168.0.110:51264로 접속하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정보 및 설정

웹 서버는 제공된 파일과 관련된 디버그 정보를 표시하며, 하단에 이를 지우는 버튼이 있습니다. "Clear" 버튼 옆에는 프로젝트의 루트 JS 파일 경로가 표시되며, 그 아래에는 네트워크 속도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값은 "제한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클릭하면 다양한 네트워크 옵션 목록이 열립니다.

  • 이 설정을 변경하면 오른쪽의 패키지 크기 옵션도 변경됩니다. 수동으로 편집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네트워크 속도는 "사용자 정의"로 설정됩니다. 최대값이 아닌 다른 값으로 설정하면 네트워크 전송 속도가 제한되어 저대역폭 환경에서 게임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허용된 IP 목록

마이크로 웹 서버에서는 사용 중인 포트 번호와 함께 허용된 IP 목록을 볼 수 있지만, 이 목록은 편집할 수 없습니다. 대신, 해당 장치 타겟의 장치 관리자 설정이나 "기본" 장치를 사용할 때 HTML5 환경 설정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항목 설명
로컬 IP 주소 게임에 접근하기 위한 컴퓨터의 IP 주소
포트 번호 마이크로 웹 서버에서 사용되는 포트 번호
네트워크 속도 기본값은 "제한 없음", 사용자 정의 가능
패키지 크기 네트워크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됨
허용된 IP 목록 편집 불가, 장치 관리자에서 설정 필요

활용 예제

// 마이크로 웹 서버 시작
if (instance_exists(micro_web_server)) {
    micro_web_server.start();
}

// 게임 데이터 전송
http_post("http://192.168.0.110:51264", game_data);

// 네트워크 속도 설정
network_speed = "Custom";
// 디버그 정보 지우기
if (debug_info_exists) {
    clear_debug_info();
}

// 패키지 크기 조정
package_size = 512; // 512KB로 설정
// 허용된 IP 추가
add_allowed_ip("192.168.0.120");

이와 같은 예제를 통해 마이크로 웹 서버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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