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펙터 사용법

인스펙터는 IDE에서 선택한 요소와 관련된 모든 속성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여러 요소를 선택하고 그 속성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창 열기

기본적으로 인스펙터 창은 IDE의 왼쪽에 나타납니다. 추가 인스펙터 창은 GameMaker 창의 상단 메뉴에서 Windows Menu를 통해 열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 창을 열고 나면 IDE의 어느 곳에나 고정할 수 있으며, 떠 있는 창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펙터 사용하기

인스펙터를 사용하면 작업 공간에 의존하지 않고 자산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화면 모드에서 이벤트 코드를 편집하면서 객체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를 사용하면 객체의 세부 정보를 보면서 코드 편집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는 객체뿐만 아니라 스프라이트, 폰트, 애니메이션 곡선 등 다양한 자산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섹션 검사

자산 외에도 방의 레이어, 레이어 내 요소, 시퀀스의 트랙 등 에디터 내 섹션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의 레이어를 검사하면 해당 레이어에만 필터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 설명
필터/효과 적용 비효과 레이어에 필터를 적용하면 해당 레이어에만 적용됩니다.
에디터 열기 버튼 선택한 자산의 에디터를 열 수 있습니다.

멀티 선택 기능

인스펙터는 여러 자산과 요소의 속성을 동시에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자산이나 요소를 선택하려면 CTRL/CMD 키를 누른 채로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항목은 인스펙터의 "멀티 선택" 목록에 표시됩니다.

기능 설명
선택 해제 선택 항목 옆의 X를 눌러 선택 해제 가능
값 수정 선택한 항목이 동일한 값을 공유하면 그 값이 표시됨

목록 내 선택

멀티 선택 목록에서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여 속성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목록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멀티 선택 보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선택 강조

멀티 선택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빨간 윤곽선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이 윤곽선의 색상은 방 및 시퀀스 환경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인스펙터 사용하기

여러 개의 인스펙터 창을 열 수 있으며, 각 창은 IDE의 특정 요소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각 인스펙터 창을 잠그면 클릭할 때마다 모든 인스펙터가 새 선택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기능 설명
인스펙터 잠금 인스펙터를 잠그면 선택한 요소에 고정됩니다.
값 편집 잠금 상태에서도 값을 계속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객체 속성 수정 예제
var obj = instance_create_layer(0, 0, "Instances", obj_player);
obj.speed = 5; // 속도 설정
// 레이어 필터 적용 예제
layer_set_filter("Background", "Blur"); // 배경 레이어에 블러 효과 적용
// 멀티 선택으로 속성 변경 예제
var selected_sprites = [spr_player, spr_enemy];
for (var i = 0; i < array_length(selected_sprites); i++) {
    selected_sprites[i].image_speed = 1; // 모든 선택된 스프라이트의 이미지 속도 변경
}
// 인스턴스 편집 예제
var instance_id = instance_nearest(mouse_x, mouse_y);
if (instance_exists(instance_id)) {
    instance_id.health -= 10; // 인스턴스의 체력 감소
}
// 경로 레이어 수정 예제
path_start(path_enemy, 4, path_action, true); // 적 경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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