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거 사용법
디버거는 게임을 검사하는 강력한 도구로, 코드에서 오류와 버그를 추적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또한 스크립트가 적절한 시점에 실행되는지, 변수와 배열이 예상한 값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버거를 시작하려면 GameMaker IDE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상단의 디버그 버튼을 클릭하거나 빌드 메뉴에서 "디버그"를 선택하면 됩니다.
Windows 방화벽(또는 사용하는 다른 방화벽 프로그램)에서 이 모듈에 대한 보안 예외를 생성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지 않으면 디버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디버거의 작동 방식 때문이며 모바일 플랫폼에서 디버깅에 필수적입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GameMaker가 메모리 사용량을 측정하는 방식 때문에 메모리가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모드에서 게임을 실행하면 IDE는 디버거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표시합니다. 기본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지만, IDE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필요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창을 닫거나 필요한 문서와 창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디버거 레이아웃을 재설정하거나 닫은 창을 다시 열 수 있습니다.
디버거의 각 섹션 설명
섹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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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뷰 | 프로젝트의 메모리 사용량과 프레임 속도를 시간에 따라 그래픽으로 표시합니다. 현재 및 평균 메모리 사용량과 FPS를 보여주며,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
리소스 뷰 |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리소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 섹션은 자산 브라우저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특정 객체의 다양한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호출 스택 | 현재 호출 스택의 이벤트와 코드의 줄 번호를 표시합니다. 호출 스택은 "후입선출" 데이터 구조로, 게임 코드의 실행 순서를 보여줍니다. |
툴바 | 디버거 제어 및 메모리 사용량, 현재 FPS 등의 기본 정보를 포함합니다. 게임을 시작, 일시 정지, 재시작 또는 중지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
코드 뷰 | 프로젝트의 다양한 스크립트나 이벤트 코드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리소스 뷰에서 자산을 더블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
감시 | 게임의 다양한 측면을 "감시"하여 더 깊이 있는 디버깅을 허용합니다. |
활용 예제
그래프 뷰 활용 예제
show_debug_message("메모리 사용량: " + string(memory_used));
리소스 뷰 활용 예제
if (instance_exists(obj_player)) {
show_debug_message("플레이어가 존재합니다.");
}
호출 스택 활용 예제
function myFunction() {
show_debug_message("함수 호출됨");
}
myFunction();
툴바 활용 예제
// 게임 일시 정지
game_pause();
코드 뷰 활용 예제
// 특정 이벤트에서 변수 값 확인
show_debug_message("현재 점수: " + string(score));
감시 활용 예제
// 변수 감시 추가
watch_variable("score");
이 문서에서는 디버거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섹션의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면 게임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