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작업자 설정 가이드

게임을 컴파일할 때 일반적으로 "로컬" 작업자를 사용합니다. 이는 GameMaker가 설치된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는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c에서 작업 중이고 Windows 프로젝트를 빌드하려는 경우, 원격 작업자를 설정하고 Windows PC에서 빌드를 수행해야 합니다.

원격 작업자를 사용하면 GameMaker가 로컬 머신에서 필요한 모든 파일을 원격 작업자 머신으로 전송하고, 해당 머신에서 최종 실행 파일을 빌드합니다. 빌드된 파일은 원격 머신에 저장되거나 로컬 머신으로 반환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빌드 머신에 특정 도구를 설치하고 설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초기 설정

원격 작업자를 설정하려면 먼저 원격 작업자 빌드 도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 도구는 로컬 머신의 GameMaker에서 "Build Menu"로 가서 "Show Remote Worker Installer" 옵션을 선택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Target Manager에서 "눈"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격 작업자 설치 프로그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의 이름은 "GameMakerStudio-Remote-Installer-X.X.X.XXX.exe"와 비슷하며, 이를 원격 작업자로 사용할 PC에 복사해야 합니다. 원격 작업자에 GameMaker가 설치될 필요는 없고, 이 프로그램만 필요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운영 체제에서 네트워크 방화벽 접근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접근을 허용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열고, 이 페이지에 표시된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이제 GameMaker2가 설치된 머신으로 돌아가서 Target Manager 버튼을 클릭하여 Target Manager 창을 열고, Worker 섹션에서 Add Worker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원격 작업자에게 이름을 지정하고, Host Name 섹션에 이전에 기록한 주소와 포트를 추가합니다. 모든 것이 올바르게 설정되었다면 원격 작업자 머신에 성공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원격 작업자가 설치되고 메인 IDE 컴퓨터에 연결되면, 각 플랫폼에 대한 로컬 빌드 설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원격 설정

설정 페이지에서는 원격 작업자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경로와 빌드 설정을 보여줍니다. 설정의 맨 위에는 원격 작업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다양한 경로가 있으며,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이 경로를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대체 경로로 설정해야 합니다.

원격 작업자 설정 페이지에 접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격 머신의 브라우저에서 열리는 원격 작업자 페이지 상단의 "Settings" 링크 클릭
  • 원격 작업자 트레이 아이콘에서 우클릭하여 원격 머신의 브라우저에서 설정 열기
  • 로컬 머신에서 Target Manager를 열고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여 로컬 머신의 창에서 작업자 설정 열기

이 페이지에서는 프로젝트 빌드를 위한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컬 빌드 설정

원격 작업자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경로를 확인한 후, 필요한 경우 다양한 로컬 빌드 설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플랫폼은 빌드 PC에 설치해야 하는 다양한 빌드 도구가 필요하며, 원격 작업자는 이를 사용하여 게임을 빌드해야 합니다.

여기서 첫 번째 설정은 일반 설정입니다:

  • 도움말 서버를 위한 포트와 디버거가 사용할 포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결 문제 발생 시 이 값을 변경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본값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원격 작업자가 빌드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대상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다면, 원격 작업자를 사용하여 Windows PC에서 즉시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YoYo Compiler(YYC)를 사용하려면 빌드 PC에서 Visual Studio 경로를 설정해야 합니다.

Windows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도움말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Windows용 설정하기

컴파일

원격 작업자가 설정되고 로컬 빌드 설정이 완료되면, 게임을 컴파일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Target Manager 목록에서 원격 작업자를 선택하고, 테스트/컴파일할 플랫폼 및 기타 옵션(예: 컴파일 유형 또는 구성)을 선택한 후 Play 또는 Create Executable 버튼을 누릅니다.

Target Manag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원격 작업자 컴퓨터의 기능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대상이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원격 작업자에 대한 "테스트" 대상은 없습니다.

프로젝트를 단순히 실행하는 경우, 원격 작업자 머신에서 컴파일하고 실행하지만,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경우, 원격 작업자가 프로젝트를 컴파일한 후 로컬 머신으로 *.zip 파일을 반환합니다.

원격 작업자를 사용할 때는 디버그 버튼이나 클린 버튼이 사용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현재 한 번에 하나의 원격 빌드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원격 머신에서 원격 작업자가 설치되고 실행되면,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으로 나타나며, 우클릭하여 다음 옵션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명
Open 기본 브라우저에서 원격 작업자 애플리케이션 열기
Show Log 브라우저에서 원격 작업자 로그 파일 열기
Network Settings 원격 작업자 머신에 빌드를 보낼 수 있는 머신 필터링
Edit Settings 원격 작업자 설정 메뉴 열기
Exit 원격 작업자 앱 종료

이제 원격 작업자를 설정하고 활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원격 작업자의 기능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Windows PC에서 원격 작업자를 설정하는 코드 예제
var remoteWorker = "192.168.1.100:8080"; // 원격 작업자 IP와 포트
TargetManager.AddWorker(remoteWorker);
// 원격 작업자에서 빌드하는 코드 예제
if (TargetManager.IsRemoteWorkerAvailable()) {
    TargetManager.SetTarget("Windows");
    TargetManager.BuildProject();
}
// 원격 작업자 로그 확인하는 코드 예제
var log = RemoteWorker.GetLog();
show_message(log);
// 원격 작업자와 연결 상태 확인하는 코드 예제
if (RemoteWorker.IsConnected()) {
    show_message("원격 작업자에 성공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 else {
    show_message("원격 작업자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이러한 예제들을 통해 원격 작업자의 설정 및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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