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인스턴스 존재 여부 확인하기
이 문서에서는 인스턴스 범위 변수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인스턴스에 대해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수 설명
variable_instance_exists
함수는 인스턴스 ID와 확인할 변수 이름을 입력받아 해당 변수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구문
variable_instance_exists(instance_id, name);
인수 설명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instance_id | Instance ID | 확인할 인스턴스의 고유 ID 값 |
name | String | 확인할 변수의 이름 |
반환 값
- Boolean: 변수 존재 여부 (존재하면
true
, 존재하지 않으면false
)
예제 코드
if (!variable_instance_exists(id, "shields")) {
shields = 0;
}
위 코드는 현재 실행 중인 인스턴스에 "shields"라는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변수를 생성하고 0으로 초기화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플레이어의 생명력 변수 확인
if (!variable_instance_exists(player_id, "health")) {
health = 100; //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100으로 초기화
}
예제 2: 적의 공격력 변수 확인
if (!variable_instance_exists(enemy_id, "attack_power")) {
attack_power = 10; // 적의 공격력을 10으로 초기화
}
예제 3: 아이템의 사용 가능 여부 확인
if (!variable_instance_exists(item_id, "is_available")) {
is_available = true; // 아이템을 사용 가능 상태로 초기화
}
예제 4: NPC의 대화 변수 확인
if (!variable_instance_exists(npc_id, "dialogue_index")) {
dialogue_index = 0; // NPC의 대화 인덱스를 0으로 초기화
}
이와 같이 variable_instance_exists
함수를 활용하여 인스턴스의 변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