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GameMaker Language(GML)에서 다양한 변수와 변수 유형을 다루기 위한 함수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변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변수 및 변수 범위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사용 가능한 변수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variable_instance_exists |
인스턴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variable_instance_get_names |
인스턴스의 변수 이름을 가져옵니다. |
variable_instance_names_count |
인스턴스의 변수 이름 개수를 반환합니다. |
variable_instance_get |
인스턴스의 변수를 가져옵니다. |
variable_instance_set |
인스턴스의 변수를 설정합니다. |
variable_global_exists |
전역 변수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variable_global_get |
전역 변수를 가져옵니다. |
variable_global_set |
전역 변수를 설정합니다. |
정보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name |
변수의 이름을 반환합니다. |
type |
변수의 유형을 반환합니다. |
메서드 관련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method |
메서드를 반환합니다. |
method_get_self |
현재 메서드의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
method_get_index |
메서드의 인덱스를 반환합니다. |
method_call |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
구조체 관련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struct_exists |
구조체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struct_get |
구조체의 값을 가져옵니다. |
struct_set |
구조체의 값을 설정합니다. |
struct_remove |
구조체의 값을 제거합니다. |
struct_get_names |
구조체의 이름 목록을 가져옵니다. |
struct_names_count |
구조체의 이름 개수를 반환합니다. |
is_instanceof |
특정 인스턴스인지 확인합니다. |
static_get |
정적 변수를 가져옵니다. |
static_set |
정적 변수를 설정합니다. |
struct_foreach |
구조체의 각 요소에 대해 반복합니다. |
struct_get_from_hash |
해시에서 구조체를 가져옵니다. |
struct_set_from_hash |
해시에서 구조체를 설정합니다. |
struct_exists_from_hash |
해시에서 구조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
struct_remove_from_hash |
해시에서 구조체를 제거합니다. |
variable_get_hash |
변수의 해시 값을 가져옵니다. |
variable_clone |
변수를 복제합니다. |
데이터 유형 관련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is_string |
문자열인지 확인합니다. |
is_real |
실수인지 확인합니다. |
is_numeric |
숫자인지 확인합니다. |
is_bool |
불리언인지 확인합니다. |
is_array |
배열인지 확인합니다. |
is_struct |
구조체인지 확인합니다. |
is_method |
메서드인지 확인합니다. |
is_callable |
호출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
is_ptr |
포인터인지 확인합니다. |
is_int32 |
32비트 정수인지 확인합니다. |
is_int64 |
64비트 정수인지 확인합니다. |
is_undefined |
정의되지 않은 값인지 확인합니다. |
is_nan |
NaN인지 확인합니다. |
is_infinity |
무한대인지 확인합니다. |
is_handle |
핸들인지 확인합니다. |
bool |
불리언 값을 반환합니다. |
real |
실수 값을 반환합니다. |
ptr |
포인터 값을 반환합니다. |
ref_create |
참조를 생성합니다. |
int64 |
64비트 정수 값을 반환합니다. |
handle_parse |
핸들을 파싱합니다. |
활용 예제
// 인스턴스 변수 설정 예제
if (variable_instance_exists(instance_id, "health")) {
variable_instance_set(instance_id, "health", 100);
}
// 전역 변수 사용 예제
if (!variable_global_exists("score")) {
variable_global_set("score", 0);
}
// 메서드 호출 예제
var result = method_call(my_object, "my_method", arg1, arg2);
// 구조체 사용 예제
var my_struct = struct_get(my_object, "my_struct");
if (struct_exists(my_struct)) {
var value = struct_get(my_struct, "key");
}
// 데이터 유형 확인 예제
if (is_string(my_variable)) {
show_message("변수는 문자열입니다.");
}
이 문서에서는 GML에서 변수를 다루기 위한 다양한 함수와 그 활용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각 함수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