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복제 함수 (variable_clone)

이 문서에서는 variable_clone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전달된 값을 복제하여 새로운 복제본을 반환합니다. 중첩된 구조체와 배열을 최대 128 깊이까지 복제할 수 있으며, 이 깊이는 선택적으로 depth 매개변수를 제공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 주의 사항

  • 생성자를 사용하여 생성된 구조체를 복제할 경우, 새로운 구조체도 원래 생성자의 인스턴스가 됩니다.
  • 복제할 구조체에 "self"가 포함된 메서드가 있을 경우, 새로운 구조체의 메서드 복제본은 원래 "self"의 복제본에 다시 바인딩됩니다. 이는 원래의 관계를 반영합니다.
  • 만약 메서드의 "self"가 복제할 구조체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메서드의 복제본은 원래 "self"에 바인딩됩니다.
  • 내장 데이터 구조체와 인스턴스는 복제되지 않으며, 이 유형의 변수는 실제 값(데이터 구조체 참조 또는 인스턴스 핸들)이 복사됩니다.
  • 시퀀스 및 애니메이션 곡선과 같은 내장 구조체는 이 함수를 사용하여 복제할 수 없습니다.

문법

variable_clone(value[, depth]);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유형 설명
value Any 복제할 값
depth Real 중첩 구조체의 경우 복제할 최대 깊이. 기본값은 128입니다.

반환값

  • Any: 복제된 값

예제

예제 1: 기본 사용법

var _the_original = {a: "some text", b: [1, 2, 3, 4, 5], c: 6};
var _the_clone = variable_clone(_the_original);

위 코드는 먼저 임시 구조체 변수 _the_original을 정의합니다. 그런 다음 variable_clone을 사용하여 이 변수에서 복제본을 생성합니다. 새로운 변수는 다른 변수 _the_clone에 저장됩니다.

예제 2: 메서드 복제

the_struct = {
    my_value: 12,
    my_method: function() { show_debug_message($"My value is: {my_value}"); }
};

the_new_struct = variable_clone(the_struct);
the_new_struct.my_value = 24;

the_struct.my_method();
the_new_struct.my_method();

위 코드 예제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구조체를 복사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먼저 두 개의 변수를 가진 구조체가 정의됩니다: my_value는 값 12를 저장하고, my_method는 이 구조체에 바인딩된 메서드를 저장합니다. 구조체는 변수 the_struct에 저장됩니다. 다음으로, 메서드를 포함하여 구조체가 복제됩니다. 메서드는 구조체 자체에 바인딩되어 있으므로, "self"는 복제할 구조체에 존재하며, 복제본의 "self"는 원래 "self" 구조체의 복제본에 다시 바인딩됩니다. 새로운 구조체의 my_value 변수는 24로 설정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구조체의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원래 구조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면 12가 출력되고, 복제된 구조체의 메서드를 호출하면 24가 출력됩니다.

활용 예제

예제 3: 중첩 구조체 복제

var nested_struct = {
    level1: {
        level2: {
            value: 42
        }
    }
};

var cloned_nested = variable_clone(nested_struct);

예제 4: 깊이 제한 설정

var complex_struct = {
    a: { b: { c: { d: 100 } } }
};

var shallow_clone = variable_clone(complex_struct, 1);

예제 5: 메서드와 상태 공유

var shared_struct = {
    count: 0,
    increment: function() { count++; }
};

var cloned_shared = variable_clone(shared_struct);
cloned_shared.increment();

이와 같은 다양한 예제를 통해 variable_clone 함수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