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_undefined 함수 설명

is_undefined 함수는 주어진 변수가 정의되어 있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GameMaker에서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확인하고 싶을 때 이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함수는 값이 정의되어 있는지에 따라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합니다. 그러나 이 함수는 변수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variable_instance_exists() 또는 variable_global_exists()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문법

is_undefined(n);

인수

인수 타입 설명
n Any 확인할 인수

반환값

반환값 타입 설명
Boolean true 또는 false 변수의 정의 여부

예제

다음은 is_undefined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var val = ds_map_find_value(map, 13);
if (is_undefined(val)) {
    show_debug_message("Map entry does not exist!");
}

위 코드는 변수 val이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정의되지 않은 경우 디버그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활용 예제

  1. 변수 초기화 확인 gml var score; if (is_undefined(score)) { score = 0; // 점수가 정의되지 않았다면 초기화 }
  2. 배열 요소 확인 gml var myArray = [1, 2, 3]; var element = myArray[5]; // 존재하지 않는 인덱스 접근 if (is_undefined(element)) { show_debug_message("Element does not exist in the array!"); }
  3. 객체 속성 확인 gml if (is_undefined(myObject.someProperty)) { myObject.someProperty = "default value"; // 속성이 정의되지 않았다면 기본값 설정 }
  4. 함수 반환값 확인 gml var result = myFunction(); if (is_undefined(result)) { show_debug_message("Function returned an undefined value!"); }
  5. 데이터 구조 확인 gml var myMap = ds_map_create(); var value = ds_map_find_value(myMap, "key"); if (is_undefined(value)) { show_debug_message("Key does not exist in the map!"); }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