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메이킹 (Matchmaking)

Xbox Live 및 UWP에서 멀티플레이어 매치메이킹을 설정하려면 Xbox 개발자 포털에서 세션 템플릿 및 매치메이킹 호퍼를 구성해야 합니다. GameMaker는 UWP 대상을 통해 이를 지원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멀티플레이어 세션 생성
  • 멀티플레이어 세션 찾기 및 참여
  • 관련 플레이어가 세션에 참여하거나 떠날 때 알림 수신
  • 세션 호스트가 다른 사용자로 이동할 때 알림 수신
  • 세션 내 사용자 목록 가져오기
  • 세션 나가기

세션 템플릿

멀티플레이어 세션을 생성하려면 사용할 세션 템플릿을 지정해야 합니다. 세션 템플릿은 XDP에서 정의되며, 아래는 예시입니다:

필드 설명
세션 이름 MatchSession
계약 버전 107
세션 템플릿 (JSON 텍스트) {"constants": {"system": {"version": 1,"maxMembersCount": 12,"capabilities": {},"memberInitialization": {"externalEvaluation": false,"membersNeededToStart": 1}},"custom": {}}}

필드에 대한 설명은 XDK 도움말 파일의 "세션 개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GameMaker에서 세션 매개변수를 동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매치메이킹 호퍼

세션을 찾을 수 있도록 매치메이킹 호퍼도 설정해야 합니다 (이 또한 XDP에서 수행됨). 호퍼는 플레이어를 매칭할 때 사용되는 규칙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세션 매개변수와 마찬가지로 GameMaker: Studio에서 호퍼 매개변수를 동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XDK 도움말 파일의 "스마트매치 매치메이킹 구성" 섹션을 참조하세요.

사용 가능한 함수

Xbox Live 매치메이킹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xboxlive_matchmaking_start
  • xboxlive_matchmaking_stop
  • xboxlive_matchmaking_create
  • xboxlive_matchmaking_find
  • xboxlive_matchmaking_session_get_users
  • xboxlive_matchmaking_join_session
  • xboxlive_matchmaking_session_leave

GameMaker는 네트워크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세션에 참여하기 위한 추가 매치메이킹 함수를 제공합니다. 사용 가능한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xboxlive_matchmaking_send_invites
  • xboxlive_matchmaking_set_joinable_session
  • xboxlive_matchmaking_join_invite

초대 수락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초대를 수락하면 두 가지 일이 발생합니다:

  1. 게임이 현재 실행 중인 경우, Social Asynchronous Event를 수신하게 되며, async_loadDS 맵에 다음 키/값이 포함됩니다:
  2. "id" - MATCHMAKING_INVITATION으로 설정됩니다.
  3. "invitation_id" - 고유한 세션 ID 값
  4. "invitation_host" - 세션 호스트의 고유한 세션 ID 값

이 ID와 호스트 값을 저장한 후, 필요한 세션을 나가고 xboxlive_matchmaking_join_invite() 함수를 호출하여 초대 ID와 초대 호스트 값을 인수로 전달합니다.

  1. 게임이 현재 실행 중이지 않은 경우, OS에 의해 게임이 시작됩니다. 동일한 유형의 Social Asynchronous Event를 수신하게 되며, 위에 나열된 것과 동일한 키가 설정됩니다. 이 값을 변수에 저장한 후 Xbox Live 매치메이킹에 연결하고 마지막으로 xboxlive_matchmaking_join_invite()를 호출합니다.

xboxlive_matchmaking_join_invite()를 호출하면 사용자가 세션에 참여하려고 시도하며, 이 세션에 대해 xboxlive_matchmaking_find()를 호출한 것처럼 비동기 소셜 이벤트를 수신하게 됩니다.

활용 예제

// 멀티플레이어 세션 시작
xboxlive_matchmaking_start();

// 세션 생성
var session_template = '{"constants": {"system": {"version": 1,"maxMembersCount": 12,"capabilities": {},"memberInitialization": {"externalEvaluation": false,"membersNeededToStart": 1}},"custom": {}}}';
xboxlive_matchmaking_create("MatchSession", session_template);

// 세션 찾기
xboxlive_matchmaking_find();

// 세션에 참여하기
var invitation_id = "초대_ID"; // 초대 ID를 저장한 변수
var invitation_host = "호스트_ID"; // 호스트 ID를 저장한 변수
xboxlive_matchmaking_join_invite(invitation_id, invitation_host);

// 세션에서 나가기
xboxlive_matchmaking_session_leave();
// 초대 보내기
xboxlive_matchmaking_send_invites("초대할 사용자 ID");

// 세션을 참여 가능 상태로 설정
xboxlive_matchmaking_set_joinable_session(true);
// 세션 사용자 목록 가져오기
var users = xboxlive_matchmaking_session_get_users();
// 매치메이킹 중지
xboxlive_matchmaking_s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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