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P 및 Xbox Live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기능은 이제 더 이상 GameMaker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WP 타겟 플랫폼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을 설명합니다.
UWP 관련 함수
UWP 앱을 만들 때 게임의 일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초기 함수 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uwp_suspend |
앱을 일시 중지합니다. |
uwp_is_suspending |
앱이 일시 중지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
uwp_is_constrained |
앱이 제약 조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
uwp_was_terminated |
앱이 종료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uwp_was_closed_by_user |
사용자가 앱을 닫았는지 확인합니다. |
uwp_show_help |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
uwp_license_trial_version |
라이센스가 시험 버전인지 확인합니다. |
uwp_license_trial_user |
시험 버전 사용자 여부를 확인합니다. |
uwp_license_trial_time_remaining |
남은 시험 기간을 확인합니다. |
uwp_check_privilege |
권한을 확인합니다. |
Xbox Live API
UWP는 Xbox One 플랫폼을 위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Xbox Live API를 제공합니다. 다음 함수들을 사용해야 하며, 이 함수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UWP 게임 옵션에서 "Enable Xbox Live" 옵션을 체크해야 합니다. 일부 함수는 사용자가 Xbox Live에 로그인해야 하며, GameMaker는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자동으로 로그인 시도를 합니다. 이 "무음" 로그인은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비동기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Xbox One 콘솔 내보내기와 달리, UWP 내보내기는 한 번에 하나의 사용자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 사항
UWP 타겟은 Creator Program의 일환으로 설정될 때 Xbox Live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만 제공합니다. 이는 기본 사용자 및 계정 기능으로 제한됩니다.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ID@Xbox 계정이 필요합니다.
Xbox Live 함수 목록
UWP 내보내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Xbox Live 함수는 아래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및 계정
- 데이터 저장
- 통계 및 리더보드
- 매치 메이킹
활용 예제
다음은 UWP 및 Xbox Live API를 활용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 UWP 앱 일시 중지
if (uwp_is_suspending()) {
uwp_suspend();
}
// Xbox Live 로그인 시도
if (!xbox_is_signed_in()) {
xbox_sign_in();
}
// 남은 시험 기간 확인
var remaining_time = uwp_license_trial_time_remaining();
if (remaining_time < 0) {
show_message("시험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
// 데이터 저장
var save_data = { score: 100, level: 5 };
save_data_to_xbox_live(save_data);
// 리더보드 업데이트
update_leaderboard("player_id", score);
이 예제들은 UWP와 Xbox Live API를 활용하여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