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소스 (Time Sources)

"시간 소스"는 사용자가 생성하는 커스텀 타이머입니다. 특정 시간 동안 실행되며, 시간이 만료되면 종료됩니다. 시간 소스는 만료 시 커스텀 메서드(콜백)를 호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거나 무한히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각 반복을 "rep"이라고 부릅니다.

시간 소스 사용 방법

  1. 시간 소스 생성 및 시작하기
  2. time_source_create() 함수를 호출하여 시간 소스를 생성합니다.
  3. 글로벌 시간 소스, 게임 시간 소스 또는 커스텀 시간 소스 중에서 상속 여부를 지정합니다.
  4. 실행할 기간과 단위(초 또는 프레임)를 설정합니다.
  5. 호출할 커스텀 메서드나 스크립트 함수를 지정하고, 해당 메서드에 전달할 인수 배열을 설정합니다.
  6. 선택적으로 반복 횟수를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번만 실행됩니다.
  7. time_source_start() 함수를 호출하여 시간 소스를 즉시 시작하거나 나중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8. 시간 소스 제거하기
  9.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time_source_destroy를 사용하여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시간 소스는 언제든지 만료될 수 있지만, GameMaker는 시간 소스가 업데이트/틱(tick)될 때만 이를 인식합니다. 이는 모든 시간 소스에 대해 Begin Step과 Step 이벤트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이 시점에서 만료되었거나 만료될 예정인 시간 소스의 콜백 함수도 실행됩니다.

내장 시간 소스

시간 소스는 두 가지 내장 시간 소스 중 하나 또는 커스텀 시간 소스에서 상속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타이머

시간 소스를 설정하는 데 많은 코드가 필요하지 않지만, 단일 함수로 타이머를 빠르게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두 함수는 시간 소스를 생성하고 중지하는 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 call_later
  • call_cancel

주의: 이 함수들로 사용되는 시간 소스 ID와 함께 시간 소스 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call_lat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참조하세요.

함수 목록

다음 함수들은 시간 소스를 생성하고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time_source_create 시간 소스 생성
time_source_destroy 시간 소스 제거
time_source_start 시간 소스 시작
time_source_stop 시간 소스 중지
time_source_pause 시간 소스 일시 정지
time_source_resume 시간 소스 재개
time_source_reconfigure 시간 소스 재구성
time_source_reset 시간 소스 초기화
time_source_get_children 자식 시간 소스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parent 부모 시간 소스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period 실행 기간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reps_completed 완료된 반복 횟수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reps_remaining 남은 반복 횟수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state 시간 소스 상태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time_remaining 남은 시간 가져오기
time_source_get_units 단위 가져오기
time_source_exists 시간 소스 존재 여부 확인

get_* 함수는 지정된 시간 소스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시간 기간 변환 도우미 함수

다음은 시간 기간을 변환하는 데 제공되는 도우미 함수입니다:

  • time_seconds_to_bpm
  • time_bpm_to_seconds

상수

다음 상수는 시간 소스 함수와 함께 사용됩니다:

  • 내장 시간 소스
  • 시간 소스 단위
  • 시간 소스 만료 유형
  • 시간 소스 상태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시간 소스 생성 및 시작

var my_timer = time_source_create();
time_source_start(my_timer);

예제 2: 커스텀 메서드와 함께 시간 소스 사용

function my_callback() {
    show_message("타이머가 만료되었습니다!");
}

var my_timer = time_source_create();
time_source_start(my_timer, my_callback);

예제 3: 반복 실행하는 시간 소스

var my_timer = time_source_create();
time_source_set_reps(my_timer, 5); // 5회 반복
time_source_start(my_timer);

예제 4: 시간 소스 중지 및 제거

time_source_stop(my_timer);
time_source_destroy(my_timer);

예제 5: 남은 시간 확인

var remaining_time = time_source_get_time_remaining(my_timer);
show_message("남은 시간: " + string(remaining_time));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시간 소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타이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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