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_later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call_later 함수는 지정된 시간 후 또는 특정 간격 후에 콜백 함수를 호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Time Source를 생성하여 작동합니다. 이 Time Source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GameMaker가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제거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콜백 함수를 취소하려면 call_cancel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중요 사항

  • 이 함수는 실제 Time Source를 반환하지만, call_latercall_cancel에서 사용하는 Time Source는 "보이지 않는" 상태이므로 다른 시간 소스 함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들은 debug_event("ResourceCounts")로 반환되는 시간 소스 수에 포함됩니다.

함수 인자 설명

인자명 타입 설명
period Real Time Source가 작동하는 기간 (초 또는 프레임 단위)
unit Time Source Unit Constant 주어진 기간의 단위
callback Method or Script Function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호출될 메서드 또는 스크립트 함수
loop Boolean (선택 사항) Time Source를 반복할지 여부 (기본값은 false)

문법

call_later(period, unit, callback, [loop=false]);

예제

예제 1: 5초 후 디버그 메시지 출력

var _callback = function() {
    show_debug_message("다섯 초가 지났습니다!");
}
var _handle = call_later(5, time_source_units_seconds, _callback);

이 예제에서는 5초가 지난 후 디버그 메시지를 출력하는 콜백 함수를 생성합니다. 이후 기본 Time Source는 파괴됩니다.

예제 2: 10초마다 적 생성

var _create_enemy = function() {
    var _x = random(room_width);
    var _y = random(room_height);
    instance_create_depth(_x, _y, depth, obj_enemy);
}
var _handle = call_later(10, time_source_units_seconds, _create_enemy, true);

이 예제에서는 방의 랜덤 위치에 새로운 적을 생성하는 콜백 함수를 만듭니다. 이 함수는 call_later에 전달되어 10초마다 실행됩니다. 마지막 인자는 true로 설정되어 있어 함수가 계속해서 10초마다 호출됩니다.

활용 예제

예제 3: 게임 오버 후 3초 후 메인 메뉴로 돌아가기

var _return_to_menu = function() {
    room_goto(rm_main_menu);
}
var _handle = call_later(3, time_source_units_seconds, _return_to_menu);

예제 4: 특정 시간 후 효과음 재생

var _play_sound = function() {
    audio_play_sound(snd_effect, 1, false);
}
var _handle = call_later(2, time_source_units_seconds, _play_sound);

예제 5: 1초마다 점수 증가

var _increase_score = function() {
    score += 10;
}
var _handle = call_later(1, time_source_units_seconds, _increase_score, true);

이와 같이 call_later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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