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열 사용하기

게임에서 텍스트를 사용할 때, 대화, 메뉴 또는 디버깅을 위해 문자열을 사용합니다. GML에서 텍스트는 문자열로 생성되며, 이는 변수에 저장될 수 있습니다. "문자열"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문자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GameMaker는 문자열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작할 수 있는 완전한 함수 세트를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문자열 삽입, 문자열 복사 및 문자열 내의 숫자나 문자를 파싱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또한 문자열을 다루기 위한 고급 함수도 제공하며, 여기에는 문자열 다듬기, 배열로 분할, 배열에서 연결 및 문자 반복 등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GameMaker는 구조체와 인스턴스를 문자열 표현으로 변환하는 편리한 방법도 제공합니다.

문자열 기본

문자열은 변수의 한 종류입니다. 문자열을 생성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텍스트를 큰따옴표("")로 감싸는 것입니다.

my_first_string = "Hello World!";

위의 코드는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생성하고 이를 my_first_string이라는 변수에 할당합니다. 작은따옴표(' ')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문자열을 여러 줄에 걸쳐 나누어 작성할 수는 없지만, 문자열 리터럴 식별자 @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시작 따옴표 앞에 붙이면 가능합니다.

이스케이프 문자

문자열 내에 특수 문자를 추가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따옴표, 줄 바꿈 문자 또는 특정 문자 코드가 있는 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스케이프 문자는 백슬래시(\) 기호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문자열 내에 큰따옴표를 넣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str = "Hello\"World\"!";

GameMaker는 4바이트 폭의 유니코드 문자 지원을 제공하여, 유니코드 문자를 인코딩하고 디코딩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 문자를 다루기 위해서는 백슬래시(\)를 사용하여 유니코드 리터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á"는 "\u00e2"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 이스케이프 문자 표

상수 설명

줄 바꿈
\r 캐리지 리턴 (0x0d)
\b 백스페이스 (0x08)
\f 폼 피드 (0x0c)
\t 수평 탭 (0x09)
\v 수직 탭 (0x0b)
\ 백슬래시 자체 (0x5c)
\a 경고 (0x07)
\u[16진수] 유니코드 문자 삽입
\x[16진수] 16진수 리터럴 문자 삽입
[8진수] 8진수 유니코드 문자 삽입

다중 줄 문자열 리터럴

문자열 전체를 @ 기호로 시작하면 다중 줄 문자열 리터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r test = @"This string has line breaks over multiple lines";

위 코드는 줄 바꿈이 포함된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다중 줄 문자열 리터럴은 이스케이프 문자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문자열에 큰따옴표를 포함하려면 문자열을 나누어야 합니다.

템플릿 문자열

템플릿 문자열은 문자열을 생성하고 형식화하는 편리한 구문을 제공합니다. 문자열 리터럴 앞에 $ 기호를 붙이고 중괄호 {} 안에 표현식을 포함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r _world = "Earth";
var _template = $"Hello {_world}!";

위 코드는 "Hello Earth!"라는 문자열을 생성합니다. 중괄호 {}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일반 GML로 실행됩니다.

toString() 메서드

구조체나 객체의 인스턴스에 대한 참조가 문자열 관련 함수에 전달되면, 해당 인스턴스의 toString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toString = function() {
    return string("I am the instance with ID {0}", id);
};

구조체 참조를 문자열 관련 함수에 전달하면 toString() 메서드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인스턴스의 경우, 해당 범위 내에서 self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참조

아래는 문자열을 다루기 위한 함수 목록입니다.

함수 이름 설명
string 문자열 생성
string_length 문자열 길이 반환
string_pos 문자열 내 위치 찾기
string_copy 문자열 복사
string_insert 문자열 삽입
string_upper 문자열 대문자로 변환
string_lower 문자열 소문자로 변환
string_split 문자열 분할
string_join 문자열 결합
string_trim 문자열 양쪽 공백 제거

이 외에도 문자열을 다루기 위한 다양한 함수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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