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세계의 중력 설정

물리 함수와 마찬가지로 physics_world_gravity는 방에 물리 세계가 정의되어 있어야만 인스턴스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방 편집기에서 설정하거나 physics_world_create 함수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물리 세계의 0,0 기준점을 사용하여 xg와 yg 입력값으로부터 중력의 방향과 세기를 계산합니다.

중력 벡터 이해하기

  • xg, yg 좌표는 물리 세계에서 정의된 0,0 위치에 상대적입니다.
  • 중력은 이 두 성분의 벡터로 계산됩니다.
  • 기본값인 (0, 10)은 아래쪽(270도)으로 중력이 작용하며,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
중요: 모든 물리 함수는 미터를 기본 측정 단위로 사용하므로, physics_world_create 함수에서 설정한 픽셀 대 미터 비율이 중요합니다.

중력은 객체에 누적되며, 이는 physics_fixture_set_linear_damping 함수에서 설정한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게임 속도가 60 FPS로 설정된 경우, 감쇠가 없으면 인스턴스는 매 초마다 10미터씩 가속됩니다. 만약 픽셀 대 미터 비율이 0.1이라면, 이는 60단계에서 초당 100픽셀의 속도로 가속된다는 의미입니다.

함수 문법

physics_world_gravity(xg, yg)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xg Real 중력 벡터의 x 성분
yg Real 중력 벡터의 y 성분

반환값

  • N/A

활용 예제

  1. 오른쪽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0); 위 코드는 방의 물리 세계에서 중력을 오른쪽(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5미터입니다.
  2. 아래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0, 10); 이 코드는 중력을 아래쪽으로 설정하고,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
  3. 대각선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5); 이 코드는 중력을 대각선 방향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두 방향 모두에서 초당 5미터입니다.
  4. 왼쪽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0); 이 코드는 중력을 왼쪽(18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5미터입니다.
  5. 상하 중력 조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0, -10); 이 코드는 중력을 위쪽(9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