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세계의 중력 설정
물리 함수와 마찬가지로 physics_world_gravity
는 방에 물리 세계가 정의되어 있어야만 인스턴스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방 편집기에서 설정하거나 physics_world_create
함수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물리 세계의 0,0 기준점을 사용하여 xg와 yg 입력값으로부터 중력의 방향과 세기를 계산합니다.
중력 벡터 이해하기
- xg, yg 좌표는 물리 세계에서 정의된 0,0 위치에 상대적입니다.
- 중력은 이 두 성분의 벡터로 계산됩니다.
- 기본값인 (0, 10)은 아래쪽(270도)으로 중력이 작용하며,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
중요: 모든 물리 함수는 미터를 기본 측정 단위로 사용하므로, physics_world_create
함수에서 설정한 픽셀 대 미터 비율이 중요합니다.
중력은 객체에 누적되며, 이는 physics_fixture_set_linear_damping
함수에서 설정한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게임 속도가 60 FPS로 설정된 경우, 감쇠가 없으면 인스턴스는 매 초마다 10미터씩 가속됩니다. 만약 픽셀 대 미터 비율이 0.1이라면, 이는 60단계에서 초당 100픽셀의 속도로 가속된다는 의미입니다.
함수 문법
physics_world_gravity(xg, yg)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xg | Real | 중력 벡터의 x 성분 |
yg | Real | 중력 벡터의 y 성분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 오른쪽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0);
위 코드는 방의 물리 세계에서 중력을 오른쪽(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5미터입니다. - 아래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0, 10);
이 코드는 중력을 아래쪽으로 설정하고,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 - 대각선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5);
이 코드는 중력을 대각선 방향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두 방향 모두에서 초당 5미터입니다. - 왼쪽으로 중력 설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5, 0);
이 코드는 중력을 왼쪽(18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5미터입니다. - 상하 중력 조정하기
gml physics_world_gravity(0, -10);
이 코드는 중력을 위쪽(90도)으로 설정하며, 가속도는 초당 10미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