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충돌 노말 Y (phy_col_normal_y)
phy_col_normal_y
는 읽기 전용 변수로, 충돌 시 발생하는 y 방향의 노말 벡터를 반환합니다. 각 접촉 지점마다 관련된 접촉 노말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충돌의 모든 접촉 지점에서 동일합니다. 이 접촉 노말은 한 인스턴스에서 다른 인스턴스로 향하는 단위 벡터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푸시" 방향을 계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법
phy_col_normal_y[index]
반환값
- 실수형(단정도 부동 소수점 값) 또는 인스턴스에 물리학이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정의되지 않음.
활용 예제
충돌 이벤트에서의 사용 예
충돌 이벤트에서 생성된 인스턴스의 이동 방향을 설정하는 코드 예제입니다.
repeat(5 + irandom(5)) {
with (instance_create_layer(x, y, "Effects", obj_Debris) {
physics_apply_local_impulse(0, 0, other.phy_col_normal_x[0], other.phy_col_normal_y[0]);
}
}
다양한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두 물체가 충돌할 때, 충돌 방향에 따라 파편이 튕겨 나가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2 | 충돌 시 반사되는 물체의 속도를 조정하여 더 현실적인 물리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3 | 충돌 노말을 이용해 물체가 특정 방향으로 밀려나도록 하여 게임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4 | 충돌 시 발생하는 효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파티클 시스템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
5 | 물체가 충돌할 때, 충돌 노말을 기반으로 다른 물체에 힘을 가하여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예제들은 phy_col_normal_y
를 활용하여 물리 기반 게임에서 다양한 효과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