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충돌 노말 X 설명서
phy_col_normal_x
는 읽기 전용 배열로, phy_collision_x
배열 값에 해당하는 충돌 노말의 x 성분을 반환합니다. 각 접촉점에는 관련된 접촉 노말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충돌의 모든 접촉점에서 동일한 노말입니다. 이 접촉 노말은 한 인스턴스에서 다른 인스턴스로 향하는 단위 벡터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푸시" 방향을 계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문법
phy_col_normal_x[index]
반환값
- 실수 (또는 인스턴스에 물리학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정의되지 않음)
예제
충돌 이벤트 예제
repeat(5 + irandom(5)){
with (instance_create_layer(x, y, "Effects", obj_Debris)){
physics_apply_local_impulse(0, 0, other.phy_col_normal_x[0], other.phy_col_normal_y[0]);
}
}
위 코드는 두 개의 물리학이 활성화된 인스턴스 간의 충돌 이벤트에서 생성된 인스턴스의 이동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접촉 노말을 사용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충돌 시 파편 생성: 충돌이 발생할 때마다 파편을 생성하고, 파편이 충돌 노말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합니다. |
2 | 물체 반사: 물체가 충돌할 때, 충돌 노말을 사용하여 반사 방향을 계산하여 물체가 튕겨 나가도록 합니다. |
3 | 충돌 효과: 충돌 시 시각적 효과를 추가하여 충돌 노말 방향으로 효과가 발생하도록 합니다. |
4 | 물체 밀기: 충돌 노말을 사용하여 다른 물체를 밀어내는 힘을 적용합니다. |
5 | 충돌 반응: 충돌 노말을 기반으로 물체의 속도를 조정하여 자연스러운 충돌 반응을 구현합니다. |
이 문서에서는 phy_col_normal_x
의 기본 개념과 활용 예제를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