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 조인트 생성 (physics_joint_revolute_create)
회전 조인트는 두 개의 물체가 공통의 앵커 포인트(힌지 포인트라고도 함)를 공유하도록 강제하며, 이 조인트는 두 물체가 이 포인트를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회전할 수 있는 단일 자유도를 가집니다. 회전 조인트를 지정하려면 두 개의 인스턴스와 방 안의 단일 앵커 포인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회전 조인트의 작동 방식
회전 조인트는 "ang_min_limit" 및 "ang_max_limit" 값을 통해 회전의 자유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물리 세계에서의 각도는 일반적인 GameMaker 각도와 다르며, 0도는 조인트 위치에서 두 번째 인스턴스의 원점까지의 축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 방향으로 계산됩니다.
각도 제한
각도 제한을 활성화하면 제한은 이 0도 축을 기준으로 정의되며, 제한 범위는 0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이 시작될 때 조인트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모터 설정
조인트를 모터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충돌의 영향을 받지 않을 때 조인트가 모터 속도에 따라 회전하는 방향을 의미합니다. 양수는 시계 방향, 음수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max_motor_torque" 인수는 회전 속도를 제한하여 모터가 지속적으로 가속되지 않도록 합니다.
충돌 설정
모든 조인트와 마찬가지로 "col" 값을 true로 설정하면 두 인스턴스가 서로 상호작용하고 충돌할 수 있지만, 충돌 이벤트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false로 설정하면 어떤 경우에도 충돌하지 않습니다.
문법
physics_joint_revolute_create(inst1, inst2, w_anchor_x, w_anchor_y, ang_min_limit, ang_max_limit, ang_limit, max_motor_torque, motor_speed, motor, col)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inst1 | Instance ID | 조인트와 연결할 첫 번째 인스턴스 |
inst2 | Instance ID | 조인트와 연결할 두 번째 인스턴스 |
w_anchor_x | Real | 게임 세계 내 조인트의 x 좌표 |
w_anchor_y | Real | 게임 세계 내 조인트의 y 좌표 |
ang_min_limit | Real | 조인트 각도의 하한 허용 한계 |
ang_max_limit | Real | 조인트 각도의 상한 허용 한계 |
ang_limit | Boolean | 조인트 각도를 제한할지 여부 (true) 또는 제한하지 않을지 여부 (false) |
max_motor_torque | Real | 원하는 모터 속도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최대 모터 토크 (뉴턴 미터) |
motor_speed | Real | 모터가 회전해야 하는 속도 |
motor | Boolean | 모터를 활성화할지 여부 (true) 또는 비활성화할지 여부 (false) |
col | Boolean | 두 인스턴스가 충돌할 수 있는지 여부 (true) 또는 충돌하지 않을지 여부 (false) |
예제 코드
var mainFixture, o_id;
mainFixture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circle_shape(mainFixture, sprite_get_width(sprite_index) / 2);
o_id = instance_create_layer(x + 25, y, "Instances", obj_Door);
physics_fixture_bind(mainFixture, id);
physics_fixture_bind(mainFixture, o_id);
physics_joint_revolute_create(id, o_id, x + 25, y, -90, 90, 1, 0, 0, 0, 0);
physics_fixture_delete(mainFixture);
위 코드는 새로운 피처를 생성하고 정의한 후 "obj_Door"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생성된 피처를 두 개의 객체에 바인딩합니다. 그런 다음 회전 조인트로 연결하고 각도를 +/- 90도 범위로 제한합니다. 마지막으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므로 피처를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