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에서의 로컬 힘 적용

물리학 세계에서 힘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인스턴스에 로컬로 힘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힘의 세기와 방향이 인스턴스의 원점(스프라이트가 없을 경우 위치)에 따라 계산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 룸이나 물리학 세계에서의 방향이나 회전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 함수는 힘이 객체의 질량 중심이 아닌 인스턴스에 상대적인 점에 적용되며, 중력과 같은 다른 힘에 의존하기 때문에 즉시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로컬 힘의 작동 방식

로컬 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는 그림을 보면, xlocal 및 ylocal 좌표는 항상 인스턴스의 원점(0,0)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객체가 룸의 어디에 있든 xlocal 및 ylocal은 항상 동일합니다. 그런 다음 힘의 벡터 구성 요소(xforce 및 yforce)를 xlocal/ylocal 위치에 상대적으로 어디에 배치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정확한 힘은 xlocal/ylocal과 xforce/yforce 간의 거리로 뉴턴 단위로 계산되며, 방향은 xlocal/ylocal에서 xforce/yforce까지의 각도로 정의됩니다. 이 부분이 약간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그림을 보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복잡한 수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물리학 세계는 모든 계산에 미터를 사용하며, 미터당 픽셀 비율은 룸 편집기에서 정의되거나 physics_world_create()를 사용하여 설정됩니다.

문법

physics_apply_local_force(xlocal, ylocal, xforce, yforce)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xlocal 숫자 힘이 적용될 원점에 대한 상대적인 x 좌표
ylocal 숫자 힘이 적용될 원점에 대한 상대적인 y 좌표
xforce 숫자 힘 벡터의 x 구성 요소
yforce 숫자 힘 벡터의 y 구성 요소

반환값

  • 없음

예제

if (keyboard_check(vk_right)) {
    physics_apply_local_force(-25, 0, -50, 0);
}

위 코드는 오른쪽 화살표 키가 눌릴 때 인스턴스에 원점에 대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50 뉴턴의 힘을 적용합니다.

활용 예제

  1. 캐릭터 이동: 캐릭터가 특정 방향으로 힘을 받아 이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gml if (keyboard_check(vk_up)) { physics_apply_local_force(0, -10, 0, -50); }
  2. 물체 회전: 물체에 회전하는 힘을 적용하여 회전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ml if (keyboard_check(vk_left)) { physics_apply_local_force(0, 0, -10, 0); }
  3. 충돌 반응: 다른 물체와의 충돌 시 반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gml if (collision_check()) { physics_apply_local_force(0, 0, 50, 50); }
  4. 중력 효과: 중력의 영향을 받는 물체에 추가 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ml physics_apply_local_force(0, 0, 0, -9.8);
  5. 물리적 상호작용: 여러 물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복잡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gml if (object_nearby()) { physics_apply_local_force(10, 10, 20, 20); }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