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메이커의 물리적 힘

게임메이커의 물리 세계에서는 인스턴스가 중력과 충돌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적용하는 힘의 영향을 받습니다. 인스턴스를 물리 시뮬레이션 내에서 올바르게 제어하기 위해서는 어떤 힘을 적용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적용할 수 있는 두 가지 힘의 종류입니다.

힘의 종류

힘의 종류 설명
임펄스 임펄스는 적용된 직후 방향과 속도를 설정합니다. 스프링이나 총알 발사와 같은 상황에 적합합니다.
힘은 기존의 속도와 방향에 작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를 줍니다. 바람이나 자석과 같은 상황에 적합합니다.
토크 토크는 힘이 적용된 후 인스턴스가 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가능성과 회전이 멈추는 속도를 조절합니다.
각 임펄스 각 임펄스는 인스턴스를 즉시 회전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 임펄스가 인스턴스를 즉시 움직이게 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힘 적용 함수

다양한 유형의 힘을 물리적으로 활성화된 인스턴스에 적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함수들이 존재합니다. 각 함수는 힘이 어떻게 적용될지를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함수 이름 설명
physics_apply_force 인스턴스에 힘을 적용합니다.
physics_apply_impulse 인스턴스에 임펄스를 적용합니다.
physics_apply_local_force 인스턴스의 로컬 좌표계에서 힘을 적용합니다.
physics_apply_local_impulse 인스턴스의 로컬 좌표계에서 임펄스를 적용합니다.
physics_apply_torque 인스턴스에 토크를 적용합니다.
physics_apply_angular_impulse 인스턴스에 각 임펄스를 적용합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각 힘을 활용하는 예제입니다.

// 임펄스를 적용하여 총알 발사
var bullet = instance_create_layer(x, y, "Bullets", obj_bullet);
physics_apply_impulse(bullet, direction, speed);
// 바람의 힘을 적용하여 인스턴스 이동
physics_apply_force(obj_player, 10, 0); // 오른쪽으로 힘을 적용
// 로컬 좌표계에서 힘을 적용
physics_apply_local_force(obj_player, 0, -5); // 위쪽으로 힘을 적용
// 토크를 적용하여 회전
physics_apply_torque(obj_wheel, 15); // 시계 방향으로 토크를 적용
// 각 임펄스를 적용하여 즉시 회전
physics_apply_angular_impulse(obj_spinner, 50); // 빠르게 회전

이러한 힘과 함수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게임 내에서 물리적 상호작용을 더욱 사실감 있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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