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엔진에서 피xture 제거하기
physics_remove_fixture
함수는 인스턴스에서 피xture를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특정 피xture의 고유 "id"를 필요로 하며, 해당 피xture와 연결된 모든 물리적 속성을 제거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피xture를 정의하고 인스턴스에 다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인스턴스를 파괴하거나 재생성하지 않고도 물리적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문법
physics_remove_fixture(id, fixture);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id | Object Instance | 피xture를 제거할 인스턴스의 ID |
fixture | Physics Fixture ID | 인스턴스에서 제거할 피xture의 ID |
반환 값
- N/A
예제
physics_remove_fixture(id, my_fix);
위 코드는 변수 my_fix
에 저장된 "id"를 가진 피xture를 인스턴스에서 제거합니다.
활용 예제
- 피xture 변경하기
- 기존 피xture를 제거하고 새로운 피xture를 추가하여 인스턴스의 물리적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ml physics_remove_fixture(id, old_fixture); physics_add_fixture(id, new_fixture);
- 충돌 처리
- 특정 상황에서 충돌 처리를 위해 피xture를 제거하고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gml if (collision_detected) { physics_remove_fixture(id, current_fixture); physics_add_fixture(id, new_collision_fixture); }
- 게임 레벨 변화
- 레벨이 변경될 때 특정 피xture를 제거하여 새로운 환경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gml if (level_changed) { physics_remove_fixture(id, current_level_fixture); physics_add_fixture(id, new_level_fixture); }
- 상태 변화에 따른 피xture 조정
- 캐릭터의 상태에 따라 피xture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ml if (is_jumping) { physics_remove_fixture(id, ground_fixture); physics_add_fixture(id, jump_fixture); }
- 피xture 최적화
-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 없는 피xture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gml if (should_optimize) { physics_remove_fixture(id, unnecessary_fixt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