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엔진에서의 복원력 가져오기
이 문서는 GameMaker Studio의 물리 엔진에서 복원력(restitution) 값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복원력은 물체가 충돌 후 얼마나 튕겨 나가는지를 결정하는 속성입니다.
함수 설명
physics_get_restitution
이 함수는 인스턴스에 바인딩된 피xture의 복원력 값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피xture를 인스턴스에 바인딩할 때 physics_fixture_bind
를 사용하면 바인딩된 피xture의 "id"가 반환됩니다. 이 "id"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바인딩된 피xture의 복원력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법
physics_get_restitution(fixture)
인수
인수 | 유형 | 설명 |
---|---|---|
fixture | Physics Fixture ID | 바인딩된 피xture의 id |
반환값
- 실수형 값 (Real)
예제 코드
다음은 바인딩된 물리 속성의 현재 복원력 값을 가져오고, 이를 다른 값으로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var rest = physics_get_restitution(fix_id);
physics_set_restitution(fix_id, rest * 2);
위 코드는 현재 바인딩된 물리 속성의 복원력 값을 가져온 후, 이를 두 배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복원력 조정하기
var current_restitution = physics_get_restitution(fixture_id);
if (current_restitution < 0.5) {
physics_set_restitution(fixture_id, 0.5);
}
예제 2: 복원력에 따라 물체의 반응 조정하기
var restitution = physics_get_restitution(fixture_id);
if (restitution > 1) {
// 튕겨 나가는 힘을 줄임
physics_set_restitution(fixture_id, 1);
}
예제 3: 복원력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 변경하기
var rest = physics_get_restitution(fixture_id);
if (rest < 0.3) {
// 물체의 속도를 감소시킴
speed *= 0.8;
}
이와 같이 physics_get_restitution
함수를 사용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조정하고, 게임의 물리적 특성을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