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엔진에서 마찰력 가져오기
이 문서는 GameMaker Studio의 물리 엔진에서 마찰력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물리 엔진에서 객체에 부착된 피xture의 마찰력을 얻고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함수 설명
physics_get_friction
이 함수는 특정 피xture의 마찰력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피xture는 물리적 속성을 가진 객체의 구성 요소입니다.
문법
physics_get_friction(fixture)
매개변수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fixture | Physics Fixture ID | 바인딩된 피xture의 ID |
반환값
- 실수형 값: 지정된 피xture의 마찰력 값
사용 예제
아래는 physics_get_friction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var fric = physics_get_friction(fix_id);
physics_set_friction(fix_id, fric + 0.1);
위 코드는 현재 바인딩된 물리 속성의 마찰력 값을 가져온 후, 그 값을 0.1만큼 증가시킵니다.
활용 예제
- 마찰력 조정
gml var current_friction = physics_get_friction(fix_id); if (current_friction < 0.5) { physics_set_friction(fix_id, current_friction + 0.2); }
- 마찰력에 따른 속도 변화
gml var friction = physics_get_friction(fix_id); var speed = 10 - (friction * 5); physics_set_velocity(x, speed);
- 마찰력에 따른 점프 높이 조정
gml var friction = physics_get_friction(fix_id); var jump_height = 10 + (friction * 2); physics_jump(jump_height);
- 게임 내 물체의 마찰력 시각화
gml var friction = physics_get_friction(fix_id); draw_text(x, y, "Friction: " + string(friction));
이 예제들은 물리 엔진에서 마찰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다양한 상황에 맞게 마찰력을 조정하고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