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센서 설정

때때로 게임에서 두 인스턴스가 충돌할 때 이를 감지하고 인식하되, 충돌에 대한 물리적 반응이 없도록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피처를 센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센서로 설정된 피처는 충돌 이벤트를 생성하지만 물리적 반응은 없으므로 게임 룸에서 다른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트리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피처는 센서로 설정할 수 있으며, 연결된 인스턴스가 정적이든 움직이고 있든 상관없습니다.

센서 피처는 충돌이 처음 발생할 때만 충돌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즉, 두 물체가 계속 겹치는 동안에는 충돌 이벤트가 계속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두 물체가 겹치지 않다가 다시 겹치면 또 다른 충돌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문법

physics_fixture_set_sensor(fixture, state)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fixture Physics Fixture ID 피처의 인덱스
state Boolean 피처가 센서인지 여부 (true) 또는 아닌지 (false)

반환값

N/A

예제

physics_fixture_set_sensor(fix_Cloud, 1);

위 코드는 "fix_Cloud"에 인덱스가 지정된 피처의 센서 상태를 true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트리거 기반 이벤트: 플레이어가 특정 지역에 들어갈 때 적이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ml // 플레이어가 센서에 들어갔을 때 적 생성 if (collision_event) { create_enemy(); }
  2. 아이템 수집: 플레이어가 아이템에 접촉할 때 아이템을 수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ml // 아이템 센서에 접촉 시 아이템 수집 if (collision_event) { collect_item(); }
  3. 환경 변화: 특정 지역에 들어갈 때 배경 음악을 변경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ml // 센서에 들어갔을 때 배경 음악 변경 if (collision_event) { change_background_music(); }
  4. 게임 오버 조건: 특정 지역에 들어가면 게임 오버 상태로 전환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ml // 센서에 들어갔을 때 게임 오버 if (collision_event) { game_over(); }
  5. 특정 행동 트리거: 플레이어가 특정 지역에 들어가면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ml // 센서에 들어갔을 때 능력 부여 if (collision_event) { grant_special_ability(); }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