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피xture 마찰 설정
개요
마찰은 서로 미끄러지는 물질 요소의 상대적인 움직임을 저항하는 힘입니다. GameMaker의 물리 세계에서는 두 인스턴스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운동량 손실로 해석됩니다. 두 인스턴스가 충돌할 때, 이 마찰 값에 따라 그들의 움직임이 영향을 받습니다. 높은 마찰 값은 낮은 값보다 더 큰 운동량 손실을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찰 값은 0과 1 사이로 설정되지만, 필요에 따라 비음수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법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ture, friction)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fixture | 정수 | 피xture의 인덱스 |
friction | 실수 | 피xture의 마찰 값 |
반환 값
이 함수는 반환 값을 가지지 않습니다.
예제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Brick, 0.1);
위 코드는 "fix_Brick" 인덱스에 해당하는 피xture의 마찰 값을 0.1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기본 마찰 설정
gml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Wall, 0.5);
- 마찰 값 조정
gml if (speed > 10) {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Slippery, 0.2); } else {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Slippery, 0.8); }
- 충돌 시 마찰 변경
gml if (collision) {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Player, 0.3); }
- 다양한 물체에 마찰 설정
gml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Grass, 0.4);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Ice, 0.1);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Sand, 0.6);
- 게임 시작 시 마찰 초기화
gml function initialize_friction() {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Brick, 0.5); physics_fixture_set_friction(fix_Water, 0.2); }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에서 물리 피xture의 마찰을 설정하는 방법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