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 물리 속성 이해하기

개요

GameMaker에서 인스턴스가 물리적 속성을 가지려면 먼저 fixture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Fixture는 인스턴스에 형태를 결합하고 밀도, 마찰, 복원력과 같은 물질적 속성을 추가합니다. 기본 fixture는 Object Editor에서 "Uses Physics"를 체크하면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이 fixture는 런타임에서 변경할 수 없지만, 이 페이지에 나열된 함수를 사용하여 추가 fixture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Fixture 생성하기

기본 fixture를 생성하려면 physics_fixture_create를 호출하고 값을 저장한 후, 형태를 설정하고 포인트를 추가하며 선택적 속성을 할당한 후 fixture를 인스턴스에 바인딩해야 합니다.

fix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fix);
// 기본 60x60 정사각형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set_collision_group(fix, 1);
physics_fixture_set_density(fix, 1);
physics_fixture_bind(fix, id);

위 코드는 충돌 그룹을 1로 설정하여 fixture가 다른 fixture와 충돌하도록 하고, 밀도를 설정하여 중력의 영향을 받도록 합니다. 이후 현재 인스턴스에 fixture를 바인딩합니다. physics_draw_debug를 호출하여 인스턴스와 관련된 fixture를 화면에 그려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Fixture의 속성

Fixtur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속성 설명
밀도 물질의 단위 부피당 질량으로 정의됩니다. 정적(움직이지 않는) fixture는 밀도를 0으로 설정합니다.
마찰 고체 표면, 유체 층 및 물질 요소가 서로 미끄러질 때 저항하는 힘입니다.
선형 감쇠 움직이는 물체가 운동량을 잃게 만드는 일반화된 힘입니다.
각 감쇠 물체가 영원히 회전하지 않도록 하는 일반화된 힘입니다.
복원력 물체가 탄성 변형 후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기존 연락처 업데이트

두 물리 인스턴스가 "접촉" 상태일 때, 즉 그들의 경계 상자가 겹칠 때, 바인딩된 fixture의 속성을 변경하려면 phy_active를 비활성화한 후 다시 활성화해야 합니다.

var _new_friction = 100;
phy_active = false;
physics_set_friction(fixture_id, _new_friction);
phy_active = true;

함수 참조

다음 함수들은 fixture를 생성하고 바인딩하며 충돌을 설정하고 삭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physics_fixture_create fixture 생성
physics_fixture_bind fixture 바인딩
physics_fixture_set_collision_group 충돌 그룹 설정
physics_fixture_delete fixture 삭제
physics_remove_fixture fixture 제거

형태 설정

Fixture는 형태를 가져야 하며, 다음 함수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physics_fixture_set_box_shape 박스 형태 설정
physics_fixture_set_circle_shape 원 형태 설정
physics_fixture_set_edge_shape 엣지 형태 설정
physics_fixture_set_chain_shape 체인 형태 설정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 다각형 형태 설정
physics_fixture_add_point 포인트 추가

속성 설정

물리 인스턴스가 주변 세계에 제대로 반응하기 위해서는 fixture의 특정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다음 함수들은 fixture의 속성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설명
physics_fixture_set_density 밀도 설정
physics_fixture_set_friction 마찰 설정
physics_fixture_set_linear_damping 선형 감쇠 설정
physics_fixture_set_angular_damping 각 감쇠 설정
physics_fixture_set_restitution 복원력 설정
physics_fixture_set_sensor 센서 설정
physics_fixture_set_kinematic 운동체 설정
physics_fixture_set_awake 깨어 있는 상태 설정

바인딩된 Fixture 수정하기

Fixture가 인스턴스에 바인딩된 후에도 특정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fixture를 바인딩할 때, 바인딩된 물리 속성의 고유 인덱스를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속성을 변경하거나 현재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설명
physics_get_friction 마찰 값 가져오기
physics_get_density 밀도 값 가져오기
physics_get_restitution 복원력 값 가져오기
physics_set_friction 마찰 값 설정
physics_set_density 밀도 값 설정
physics_set_restitution 복원력 값 설정

활용 예제

다양한 fixture를 활용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원형 fixture 생성
var circle_fixture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circle_shape(circle_fixture, 20);
physics_fixture_set_density(circle_fixture, 0.5);
physics_fixture_bind(circle_fixture, id);

// 다각형 fixture 생성
var polygon_fixture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polygon_fixture);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set_density(polygon_fixture, 1);
physics_fixture_bind(polygon_fixture, id);

이러한 예제를 통해 다양한 형태와 속성을 가진 fixture를 생성하고 인스턴스에 바인딩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