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Maker 물리 속성 이해하기
개요
GameMaker에서 인스턴스가 물리적 속성을 가지려면 먼저 fixture가 할당되어야 합니다. Fixture는 인스턴스에 형태를 결합하고 밀도, 마찰, 복원력과 같은 물질적 속성을 추가합니다. 기본 fixture는 Object Editor에서 "Uses Physics"를 체크하면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이 fixture는 런타임에서 변경할 수 없지만, 이 페이지에 나열된 함수를 사용하여 추가 fixture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Fixture 생성하기
기본 fixture를 생성하려면 physics_fixture_create
를 호출하고 값을 저장한 후, 형태를 설정하고 포인트를 추가하며 선택적 속성을 할당한 후 fixture를 인스턴스에 바인딩해야 합니다.
fix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fix);
// 기본 60x60 정사각형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add_point(fix, -30, 30);
physics_fixture_set_collision_group(fix, 1);
physics_fixture_set_density(fix, 1);
physics_fixture_bind(fix, id);
위 코드는 충돌 그룹을 1로 설정하여 fixture가 다른 fixture와 충돌하도록 하고, 밀도를 설정하여 중력의 영향을 받도록 합니다. 이후 현재 인스턴스에 fixture를 바인딩합니다. physics_draw_debug
를 호출하여 인스턴스와 관련된 fixture를 화면에 그려 디버깅할 수 있습니다.
Fixture의 속성
Fixtur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속성 | 설명 |
---|---|
밀도 | 물질의 단위 부피당 질량으로 정의됩니다. 정적(움직이지 않는) fixture는 밀도를 0으로 설정합니다. |
마찰 | 고체 표면, 유체 층 및 물질 요소가 서로 미끄러질 때 저항하는 힘입니다. |
선형 감쇠 | 움직이는 물체가 운동량을 잃게 만드는 일반화된 힘입니다. |
각 감쇠 | 물체가 영원히 회전하지 않도록 하는 일반화된 힘입니다. |
복원력 | 물체가 탄성 변형 후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
기존 연락처 업데이트
두 물리 인스턴스가 "접촉" 상태일 때, 즉 그들의 경계 상자가 겹칠 때, 바인딩된 fixture의 속성을 변경하려면 phy_active
를 비활성화한 후 다시 활성화해야 합니다.
var _new_friction = 100;
phy_active = false;
physics_set_friction(fixture_id, _new_friction);
phy_active = true;
함수 참조
다음 함수들은 fixture를 생성하고 바인딩하며 충돌을 설정하고 삭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physics_fixture_create |
fixture 생성 |
physics_fixture_bind |
fixture 바인딩 |
physics_fixture_set_collision_group |
충돌 그룹 설정 |
physics_fixture_delete |
fixture 삭제 |
physics_remove_fixture |
fixture 제거 |
형태 설정
Fixture는 형태를 가져야 하며, 다음 함수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physics_fixture_set_box_shape |
박스 형태 설정 |
physics_fixture_set_circle_shape |
원 형태 설정 |
physics_fixture_set_edge_shape |
엣지 형태 설정 |
physics_fixture_set_chain_shape |
체인 형태 설정 |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 |
다각형 형태 설정 |
physics_fixture_add_point |
포인트 추가 |
속성 설정
물리 인스턴스가 주변 세계에 제대로 반응하기 위해서는 fixture의 특정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다음 함수들은 fixture의 속성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physics_fixture_set_density |
밀도 설정 |
physics_fixture_set_friction |
마찰 설정 |
physics_fixture_set_linear_damping |
선형 감쇠 설정 |
physics_fixture_set_angular_damping |
각 감쇠 설정 |
physics_fixture_set_restitution |
복원력 설정 |
physics_fixture_set_sensor |
센서 설정 |
physics_fixture_set_kinematic |
운동체 설정 |
physics_fixture_set_awake |
깨어 있는 상태 설정 |
바인딩된 Fixture 수정하기
Fixture가 인스턴스에 바인딩된 후에도 특정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fixture를 바인딩할 때, 바인딩된 물리 속성의 고유 인덱스를 변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속성을 변경하거나 현재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physics_get_friction |
마찰 값 가져오기 |
physics_get_density |
밀도 값 가져오기 |
physics_get_restitution |
복원력 값 가져오기 |
physics_set_friction |
마찰 값 설정 |
physics_set_density |
밀도 값 설정 |
physics_set_restitution |
복원력 값 설정 |
활용 예제
다양한 fixture를 활용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원형 fixture 생성
var circle_fixture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circle_shape(circle_fixture, 20);
physics_fixture_set_density(circle_fixture, 0.5);
physics_fixture_bind(circle_fixture, id);
// 다각형 fixture 생성
var polygon_fixture = physics_fixture_create();
physics_fixture_set_polygon_shape(polygon_fixture);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add_point(polygon_fixture, -10, 10);
physics_fixture_set_density(polygon_fixture, 1);
physics_fixture_bind(polygon_fixture, id);
이러한 예제를 통해 다양한 형태와 속성을 가진 fixture를 생성하고 인스턴스에 바인딩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