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테스트 중 겹침 확인 함수
이 문서는 호출 인스턴스의 물리적 본체가 특정 위치에서 겹치는지 확인하는 함수인 physics_test_overlap
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인스턴스의 물리적 요소가 주어진 위치에서 회전할 때 겹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 설명
문법
physics_test_overlap(xpos, ypos, angle, obj);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xpos | 실수 (Real) | 확인할 방의 x 위치 |
ypos | 실수 (Real) | 확인할 방의 y 위치 |
angle | 실수 (Real) | 확인할 각도 (호출 인스턴스의 각도) |
obj | 객체 자산 또는 객체 인스턴스 | 확인할 객체 (단일 인스턴스 ID, 객체 인덱스, all 또는 other 키워드 사용 가능) |
반환값
- Boolean: 겹침이 있을 경우
true
, 없을 경우false
를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physics_test_overlap
함수를 활용한 예제 코드입니다.
if (physics_test_overlap(x + 20, y - 35, 0, obj_Bomb)) {
alarm[0] = game_get_speed(gamespeed_fps);
ignited = true;
}
위 코드는 특정 위치에서 물리적 요소의 겹침을 확인하고, 겹침이 있을 경우 변수를 설정하고 알람을 설정합니다.
추가 활용 예제
- 충돌 감지: 플레이어가 특정 아이템과 겹치는지 확인하여 아이템을 수집하는 로직 구현.
gml if (physics_test_overlap(player.x, player.y, player.angle, obj_Item)) { // 아이템 수집 로직 }
- 장애물 회피: 적이 장애물과 겹치는지 확인하여 이동 경로를 변경하는 로직.
gml if (physics_test_overlap(enemy.x + speed, enemy.y, enemy.angle, obj_Obstacle)) { // 이동 방향 변경 }
- 환경 상호작용: 특정 위치에서 환경 요소와의 겹침을 확인하여 이벤트 발생.
gml if (physics_test_overlap(character.x, character.y, character.angle, obj_Environment)) { // 환경 상호작용 이벤트 발생 }
이와 같이 physics_test_overlap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