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드라인 파라미터 사용하기
커맨드라인 파라미터는 프로그램 실행 방식을 변경하기 위해 exe 파일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명령어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한 커맨드라인 파라미터를 문자열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의 파라미터 수는 parameter_count
함수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첫 번째 파라미터는 인덱스 1을 가지며 마지막 파라미터는 함수가 반환하는 인덱스를 가집니다. 특별한 값인 0은 게임 실행 파일의 경로를 포함한 파일 이름을 나타냅니다. 이 함수는 HTML5 플랫폼에서도 작동하여 URL 파라미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법
parameter_string(n);
반환값
- String: 지정된 인덱스의 커맨드라인 파라미터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예제
var p_num;
p_num = parameter_count();
if (p_num > 0) {
var i;
for (i = 0; i < p_num; i += 1) {
p_string[i] = parameter_string(i + 1);
}
}
위 코드는 커맨드라인 파라미터의 수를 가져오고, 1개 이상의 파라미터가 있을 경우 이를 반복하여 문자열 배열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게임 시작 시 특정 레벨로 바로 이동하기 |
2 | 디버그 모드 활성화하기 |
3 | 사용자 설정 로드하기 |
4 | 특정 캐릭터 선택하기 |
5 | 게임 설정을 파일로부터 불러오기 |
예제 코드 스니펫
- 게임 시작 시 특정 레벨로 이동하기
if (parameter_count() > 0) {
var level = parameter_string(1);
go_to_level(level);
}
- 디버그 모드 활성화하기
if (parameter_count() > 0 && parameter_string(1) == "debug") {
debug_mode = true;
}
- 사용자 설정 로드하기
if (parameter_count() > 0) {
var settings_file = parameter_string(1);
load_settings(settings_file);
}
- 특정 캐릭터 선택하기
if (parameter_count() > 0) {
var character = parameter_string(1);
select_character(character);
}
- 게임 설정을 파일로부터 불러오기
if (parameter_count() > 0) {
var config_file = parameter_string(1);
load_game_config(config_fi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