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터 수 (parameter_count)
개요
명령줄 파라미터는 프로그램 실행 방식을 변경하기 위해 exe 파일에 추가할 수 있는 추가 명령입니다. 이 함수는 현재 게임의 파라미터 수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첫 번째 파라미터는 인덱스 1을 가지며, 마지막 파라미터는 함수가 반환하는 인덱스를 가집니다. 특별한 값인 0은 게임 실행 파일의 경로를 포함한 파일 이름을 나타냅니다. 이 함수는 HTML5 플랫폼에서도 작동하여 URL 파라미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법
parameter_count();
반환값
- Real: 사용된 명령줄 파라미터의 수를 반환합니다.
예제
p_num = parameter_count();
위의 코드는 게임에 사용된 명령줄 파라미터의 수를 변수 p_num
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번호 | 설명 |
---|---|
1 | 게임 시작 시 특정 레벨로 바로 이동하기 위해 명령줄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방법 |
2 |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 명령줄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방법 |
3 | 사용자 설정을 로드하기 위해 명령줄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방법 |
4 | 게임의 언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명령줄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방법 |
5 | 특정 아이템을 시작할 때 주기 위해 명령줄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방법 |
예제 코드 스니펫
- 특정 레벨로 이동하기
if (parameter_count() > 1) {
level_to_load = parameter_string(1);
go_to_level(level_to_load);
}
- 디버그 모드 활성화
if (parameter_count() > 0 && parameter_string(0) == "debug") {
debug_mode = true;
}
- 사용자 설정 로드
if (parameter_count() > 1) {
load_user_settings(parameter_string(1));
}
- 언어 설정 변경
if (parameter_count() > 1) {
set_language(parameter_string(1));
}
- 특정 아이템 시작
if (parameter_count() > 1) {
starting_item = parameter_string(1);
give_item_to_player(starting_ite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