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_type 변수 설명 및 활용 예제
개요
os_type
변수는 게임이 어떤 운영 체제(OS)를 위해 만들어졌는지를 나타내는 읽기 전용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장치의 OS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Amazon Fire OS에서 실행되고 있을 수 있지만, Android 플랫폼을 위해 제작되었다면 os_type
은 os_android
로 설정됩니다.
반환 가능한 상수
다음은 os_type
이 반환할 수 있는 상수 목록입니다:
OS 타입 상수 | 설명 |
---|---|
os_windows | Windows OS |
os_gxgames | GX.games |
os_linux | Linux |
os_macosx | macOS X |
os_ios | iOS (iPhone, iPad, iPod Touch) |
os_tvos | Apple tvOS |
os_android | Android |
os_ps4 | Sony PlayStation 4 |
os_ps5 | Sony PlayStation 5 |
os_gdk/os_xboxseriesxs | Microsoft GDK (Xbox One 및 Xbox Series X/S) |
os_switch | Nintendo Switch |
os_unknown | Unknown OS |
문법
os_type;
반환값
- OS 타입 상수
예제
다음 코드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운영 체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전역 변수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switch (os_type) {
case os_windows:
global.Config = 0;
break;
case os_android:
global.Config = 1;
break;
case os_linux:
global.Config = 2;
break;
case os_macosx:
global.Config = 3;
break;
case os_ios:
global.Config = 4;
break;
case os_winphone:
global.Config = 5;
break;
}
활용 예제
- 플랫폼별 기능 활성화
- 특정 운영 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ios) { // iOS 전용 기능 활성화 }
- UI 조정
- 각 운영 체제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windows) { // Windows에 맞는 UI 설정 } else if (os_type == os_macosx) { // macOS에 맞는 UI 설정 }
- 게임 설정 저장
- 사용자의 운영 체제에 따라 게임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android) { // Android 설정 저장 }
- 버전 관리
- 특정 운영 체제의 버전에 따라 다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ps5) { // PS5 전용 콘텐츠 제공 }
- 디버깅 정보 출력
- 현재 운영 체제에 대한 디버깅 정보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gml show_debug_message("현재 운영 체제: " + string(os_type));
이와 같이 os_type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