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_type 변수 설명 및 활용 예제

개요

os_type 변수는 게임이 어떤 운영 체제(OS)를 위해 만들어졌는지를 나타내는 읽기 전용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장치의 OS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Amazon Fire OS에서 실행되고 있을 수 있지만, Android 플랫폼을 위해 제작되었다면 os_typeos_android로 설정됩니다.

반환 가능한 상수

다음은 os_type이 반환할 수 있는 상수 목록입니다:

OS 타입 상수 설명
os_windows Windows OS
os_gxgames GX.games
os_linux Linux
os_macosx macOS X
os_ios iOS (iPhone, iPad, iPod Touch)
os_tvos Apple tvOS
os_android Android
os_ps4 Sony PlayStation 4
os_ps5 Sony PlayStation 5
os_gdk/os_xboxseriesxs Microsoft GDK (Xbox One 및 Xbox Series X/S)
os_switch Nintendo Switch
os_unknown Unknown OS

문법

os_type;

반환값

  • OS 타입 상수

예제

다음 코드는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운영 체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전역 변수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switch (os_type) {
    case os_windows: 
        global.Config = 0; 
        break;
    case os_android: 
        global.Config = 1; 
        break;
    case os_linux: 
        global.Config = 2; 
        break;
    case os_macosx: 
        global.Config = 3; 
        break;
    case os_ios: 
        global.Config = 4; 
        break;
    case os_winphone: 
        global.Config = 5; 
        break;
}

활용 예제

  1. 플랫폼별 기능 활성화
  2. 특정 운영 체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ios) { // iOS 전용 기능 활성화 }
  3. UI 조정
  4. 각 운영 체제에 맞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windows) { // Windows에 맞는 UI 설정 } else if (os_type == os_macosx) { // macOS에 맞는 UI 설정 }
  5. 게임 설정 저장
  6. 사용자의 운영 체제에 따라 게임 설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android) { // Android 설정 저장 }
  7. 버전 관리
  8. 특정 운영 체제의 버전에 따라 다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ml if (os_type == os_ps5) { // PS5 전용 콘텐츠 제공 }
  9. 디버깅 정보 출력
  10. 현재 운영 체제에 대한 디버깅 정보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gml show_debug_message("현재 운영 체제: " + string(os_type));

이와 같이 os_type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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