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_device 변수 설명 및 활용 예제
os_device
는 현재 게임이 실행되고 있는 장치의 종류를 나타내는 읽기 전용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여러 상수 값 중 하나를 반환하며, 이는 게임이 실행되는 장치의 유형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이 변수는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os_get_info()
함수로 대체되었습니다.
문법
- os_device: 장치 유형 상수를 반환합니다.
장치 유형 상수 목록
상수 | 설명 |
---|---|
device_ios_ipad | iPad |
device_ios_ipad_retina | Retina 디스플레이를 가진 최신 iPad (2048 x 1536) |
device_ios_iphone6 | iPhone6 (1334 x 750) |
device_ios_iphone6plus | iPhone 6 Plus (1920 x 1080) |
device_ios_iphone5 | iPhone5 (640 x 1136) |
device_ios_iphone | 구형 iPhone/iPod Touch (480 x 320) |
device_ios_iphone_retina | Retina 디스플레이를 가진 최신 iPhone/iPod Touch (960 x 640) |
device_emulator | 에뮬레이터 (Windows Phone 또는 Android) |
device_tablet | Android 태블릿 |
device_ios_unknown | 알 수 없는 iOS 장치 |
활용 예제
아래의 코드는 게임이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전역 변수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if (os_browser = browser_not_a_browser) {
switch (os_device) {
case device_ios_ipad:
global.Config = 2;
break;
case device_ios_iphone:
global.Config = 3;
break;
case device_ios_iphone_retina:
global.Config = 4;
break;
case device_ios_unknown:
global.Config = 5;
break;
}
} else {
global.Config = 1;
}
이 코드는 게임이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global.Config
변수를 설정합니다. 각 장치 유형에 따라 다른 값을 할당하여, 게임의 설정이나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 활용 예제
- 장치에 따라 다른 UI 표시하기
gml if (os_device == device_ios_ipad) { // iPad 전용 UI 로드 } else if (os_device == device_ios_iphone) { // iPhone 전용 UI 로드 }
- 게임 성능 최적화
gml if (os_device == device_emulator) { // 에뮬레이터에서 성능 최적화 코드 실행 }
- 특정 기능 활성화
gml if (os_device == device_tablet) { // 태블릿 전용 기능 활성화 }
이와 같이 os_device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장치에 맞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