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설정 구성
이 문서에서는 network_set_config
함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HTML5 타겟에서 실행되는 프로젝트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설정할 수 있는 구성은 상수로 제공되며, 선택한 상수에 따라 설정이 달라집니다.
네트워크 구성 상수
아래 표는 사용 가능한 상수와 그 설정을 나열합니다.
네트워크 구성 상수 | 설명 | 설정 값 |
---|---|---|
network_config_connect_timeout | 연결 타임아웃 값을 설정합니다. | 밀리초 단위의 값 |
network_config_use_non_blocking_socket | GameMaker에 연결 시 블록하지 않도록 지시합니다. | 0 = 블록, 1 = 블록하지 않음 |
network_config_enable_reliable_udp | 기존 UDP 소켓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UDP" 프로토콜을 활성화합니다. | 소켓 ID |
network_config_disable_reliable_udp | 기존 UDP 소켓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UDP" 프로토콜을 비활성화합니다. | 소켓 ID |
network_config_avoid_time_wait | 기존 TCP 소켓에 대해 SO_LINGER 타임아웃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 소켓 ID |
network_config_enable_multicast | UDP에 대한 멀티캐스트 지원을 활성화합니다. | 소켓 ID |
network_config_disable_multicast | UDP에 대한 멀티캐스트 지원을 비활성화합니다. | 소켓 ID |
설정 옵션 설명
타임아웃 설정
network_config_connect_timeout
옵션은 서버에 연결하기 위한 타임아웃을 설정합니다. 이 값은 너무 낮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LAN 게임의 경우 약 1000ms, 인터넷의 경우 약 4000ms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차단 소켓
network_config_use_non_blocking_socket
옵션은 network_connect_*
함수가 즉시 소켓 ID를 반환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비동기 네트워크 이벤트를 수신하기 전까지는 해당 소켓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없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UDP
network_config_enable_reliable_udp
및 network_config_disable_reliable_udp
옵션은 GameMaker의 신뢰할 수 있는 UDP 프로토콜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이 프로토콜은 패킷이 올바르게 도착했는지 확인하고 도착하지 않은 패킷을 재전송합니다.
TCP 타임아웃
network_config_avoid_time_wait
옵션은 TCP 연결에만 해당되며, TIME_WAIT 상태에 있는 많은 연결을 방지하기 위해 SO_LINGER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멀티캐스트
network_config_enable_multicast
및 network_config_disable_multicast
옵션은 UDP 소켓에서 멀티캐스트 지원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합니다. 멀티캐스트가 활성화되면 UDP 소켓은 시스템의 모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모든 호스트 멀티캐스트 그룹에 가입됩니다.
사용법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network_set_config(config_value, setting);
인수 설명
- config_value: 네트워크 구성 상수 (위 표 참조)
- setting: 구성의 설정 값
예제 코드
// 연결 타임아웃을 1000ms로 설정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connect_timeout, 1000);
// 비차단 소켓 사용 설정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use_non_blocking_socket, 1);
// 신뢰할 수 있는 UDP 활성화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enable_reliable_udp, socket_id);
// 신뢰할 수 있는 UDP 비활성화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disable_reliable_udp, socket_id);
// TCP 소켓의 SO_LINGER 값을 0으로 설정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avoid_time_wait, socket_id);
// UDP 멀티캐스트 활성화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enable_multicast, socket_id);
// UDP 멀티캐스트 비활성화
network_set_config(network_config_disable_multicast, socket_id);
이 예제들은 다양한 네트워크 설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