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_send_raw 함수 설명

network_send_raw 함수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인자를 필요로 합니다:

  • Network Socket ID: 연결할 소켓의 ID
  • Buffer: 전송할 데이터가 포함된 버퍼
  • Size: 데이터 패킷의 크기(바이트 단위)

전송되는 데이터는 GameMaker에 의해 형식화되지 않으며, 수신 장치는 데이터를 스트림 형태로 받게 됩니다. 따라서 수신 측에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합니다.

함수 사용법

구문

network_send_raw(socket, bufferid, size, [options]);

인자 설명

인자명 타입 설명
socket Network Socket ID 사용할 소켓의 ID
bufferid Buffer 데이터가 포함된 버퍼
size Real 데이터의 크기(바이트 단위)
options Network Send Type Constant WebSockets에서 텍스트와 이진 데이터 선택에 사용;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이진 데이터가 전송됨

반환값

  • 전송된 데이터의 바이트 수
  • 전송 실패 시 0보다 작은 숫자

옵션 인자

마지막 인자는 선택 사항이며, WebSockets와 함께 사용됩니다. 이 인자를 통해 이진 데이터 또는 텍스트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수 설명
network_send_binary 이진 메시지 전송
network_send_text 텍스트 메시지 전송

일부 플랫폼의 API는 WebSockets를 사용할 때 텍스트 메시지만 허용하므로, 이 경우 network_send_text 상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인자가 지정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이진 데이터가 전송됩니다.

예제

다음은 network_send_raw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buff = buffer_load("player_save.dat");
network_send_raw(sock, buff, buffer_get_size(buff));

위의 코드는 이전에 저장된 데이터를 메모리의 버퍼에 로드하고, 이 버퍼를 buff 변수에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이 전체 버퍼를 원시 데이터 패킷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소켓은 sock 변수로 식별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상태 전송 gml // 게임 상태를 버퍼에 저장하고 전송 var game_state = buffer_create(256, buffer_grow, 1); buffer_write(game_state, buffer_u8, player_health); network_send_raw(sock, game_state, buffer_get_size(game_state));
  2. 채팅 메시지 전송 gml // 사용자 입력을 버퍼에 저장하고 전송 var chat_message = buffer_create(string_length(user_input) + 1, buffer_grow, 1); buffer_write(chat_message, buffer_string, user_input); network_send_raw(sock, chat_message, buffer_get_size(chat_message), network_send_text);
  3. 파일 전송 gml // 파일 내용을 버퍼에 로드하고 전송 var file_buffer = buffer_load("file_to_send.dat"); network_send_raw(sock, file_buffer, buffer_get_size(file_buffer));
  4. 게임 오브젝트 데이터 전송 gml //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와 상태를 전송 var object_data = buffer_create(12, buffer_grow, 1); buffer_write(object_data, buffer_f32, x); buffer_write(object_data, buffer_f32, y); network_send_raw(sock, object_data, buffer_get_size(object_data));

이와 같이 network_send_raw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 전송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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