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_wrap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move_wrap 함수는 인스턴스가 방을 벗어났을 때 자동으로 "랩핑"하여 다시 방 안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수평 또는 수직(또는 둘 다) 축에서 작동하며, 방의 가장자리 바깥쪽에 랩핑이 발생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이 여유 공간을 넘어가면, GameMaker는 자동으로 인스턴스를 반대편으로 되돌립니다. 랩핑이 작동하려면 인스턴스에 속도가 있어야 하며, 랩핑 방향은 이동 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문법

move_wrap(hor, vert, margin);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hor Boolean 수평으로 랩핑할지 여부 (true) 또는 하지 않을지 여부 (false)
vert Boolean 수직으로 랩핑할지 여부 (true) 또는 하지 않을지 여부 (false)
margin Real 랩핑을 시작하기 위해 객체가 방을 넘어야 하는 거리 (픽셀 단위)

반환값

N/A

예제

move_wrap(true, false, sprite_width);

이 코드는 인스턴스가 자신의 스프라이트 너비를 넘어 수평으로 랩핑되지만 수직으로는 랩핑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플랫폼 게임에서의 랩핑
  2. 수평으로만 랩핑하여 플레이어가 화면의 오른쪽 끝을 넘어가면 왼쪽으로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gml move_wrap(true, false, 50);
  3. 우주 슈팅 게임에서의 랩핑
  4. 우주선이 화면을 넘어가면 반대편에서 다시 나타나도록 설정하여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gml move_wrap(true, true, 100);
  5. 퍼즐 게임에서의 랩핑
  6. 특정 블록이 화면을 넘어가면 반대편에서 다시 나타나도록 하여 블록이 계속해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gml move_wrap(false, true, 30);
  7. 탑다운 슈팅 게임에서의 랩핑
  8. 플레이어 캐릭터가 화면을 넘어가면 반대편에서 다시 나타나도록 설정하여 게임의 흐름을 유지합니다. gml move_wrap(true, true, 20);

이와 같이 move_wrap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상황에서 인스턴스의 이동을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