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_outside_solid 함수 설명

move_outside_solid 함수는 충돌이 발생한 인스턴스가 "solid"로 표시된 경우, 해당 인스턴스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이 함수는 매 스텝마다 지정된 픽셀 수만큼 이동할 수 있으며, 최대 이동 거리는 기본값으로 1000픽셀입니다.

문법

move_outside_solid(dir, maxdist);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타입 설명
dir 방향 이동할 방향을 지정합니다.
maxdist 정수 객체가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1 또는 0은 기본값 1000픽셀)

반환값

이 함수는 반환값이 없습니다.

사용 예제

다음 코드는 충돌 이벤트에서 사용되며, "other" 인스턴스가 "solid"로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해당 인스턴스를 충돌에서 벗어나게 이동시킵니다.

if (other.solid) {
    var pdir;
    pdir = point_direction(other.x, other.y, x, y);
    move_outside_solid(pdir, -1);
}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벽에 부딪혔을 때 이동

if (place_meeting(x, y, obj_wall) && !is_moving) {
    move_outside_solid(point_direction(x, y, obj_wall.x, obj_wall.y), -1);
}

예제 2: 플레이어가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if (collision_rectangle(x, y, x + sprite_width, y + sprite_height, obj_obstacle, false, true)) {
    move_outside_solid(point_direction(x, y, obj_obstacle.x, obj_obstacle.y), -1);
}

예제 3: 적이 벽에 부딪혔을 때

if (other.solid) {
    var direction = point_direction(other.x, other.y, x, y);
    move_outside_solid(direction, 0);
}

예제 4: 특정 방향으로만 이동

if (place_meeting(x, y, obj_solid)) {
    move_outside_solid(90, 500); // 아래로 500픽셀 이동
}

이와 같은 방식으로 move_outside_soli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충돌 처리 및 이동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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