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e_outside_all 함수 설명

move_outside_all 함수는 인스턴스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든, 그리고 매 스텝마다 원하는 픽셀 수만큼 이동하도록 지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거리(maxdist) 값으로 -1 또는 0을 사용하면 1000픽셀로 설정됩니다. 즉, GameMaker는 인스턴스를 충돌이 해제될 때까지 계속해서 1000픽셀 위로 이동시킵니다.

문법

move_outside_all(dir, maxdist);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dir 정수 이동할 방향을 지정합니다.
maxdist 정수 객체가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1 또는 0은 기본값 1000픽셀)

반환값

이 함수는 반환값이 없습니다.

예제

if (place_meeting(x, y, all)) {
    move_outside_all(90, 1);
}

위 코드는 인스턴스가 다른 인스턴스와 충돌할 때마다 매 스텝마다 1픽셀 위로 이동하게 합니다.

활용 예제

  1. 충돌 감지 후 이동
    충돌이 발생했을 때, 인스턴스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예제입니다. gml if (place_meeting(x, y, all)) { move_outside_all(0, 5); }
  2. 충돌 해제 후 멈춤
    충돌이 해제되면 이동을 멈추는 예제입니다. gml if (!place_meeting(x, y, all)) { // 이동 멈춤 } else { move_outside_all(270, 10); }
  3. 다양한 방향으로 이동
    충돌 시 다양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예제입니다. gml if (place_meeting(x, y, all)) { var direction = random(360); // 랜덤 방향 move_outside_all(direction, 10); }
  4. 최대 거리 조정
    최대 거리 값을 조정하여 더 멀리 이동하는 예제입니다. gml if (place_meeting(x, y, all)) { move_outside_all(90, 100); }
  5. 충돌 시 애니메이션 재생
    충돌 시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이동하는 예제입니다. gml if (place_meeting(x, y, all)) { sprite_index = spr_collision; // 충돌 애니메이션 move_outside_all(180,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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