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_grid_path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mp_grid_path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미리 정의된 mp_grid를 사용하여 시작 지점에서 종료 지점까지 장애물을 피하면서 경로를 생성합니다.

함수 개요

  • 시작 지점: xstart, ystart 인수로 지정합니다.
  • 종료 지점: xgoal, ygoal 인수로 지정합니다.
  • 대각선 이동 허용: allowdiag 인수에 true를 지정하면 대각선 이동이 허용됩니다.

함수는 경로를 성공적으로 찾으면 true를 반환하고, 실패하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또한 선택한 경로를 설정합니다.

사용 예시

아래 이미지는 장애물("pipe" 객체)이 추가된 그리드에서 경로가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보여줍니다. 두 개의 경로가 생성되었으며, 하나는 대각선 이동이 허용된 경로(녹색)이고, 다른 하나는 수평/수직 이동만 허용된 경로(빨간색)입니다.

인수 타입 설명
id MP Grid ID 사용할 mp_grid의 인덱스
path Path Asset 함수에서 사용할 경로
xstart Real 새 경로의 시작 x 좌표
ystart Real 새 경로의 시작 y 좌표
xgoal Real 새 경로의 종료 x 좌표
ygoal Real 새 경로의 종료 y 좌표
allowdiag Boolean 대각선 이동 허용 여부

코드 예제

아래는 mp_grid_path 함수를 사용하는 코드 예제입니다.

global.grid = mp_grid_create(0, 0, room_width div 32, room_height div 32, 32, 32);
mp_grid_add_instances(global.grid, obj_wall, false);

with (obj_Enemy) {
    path = path_add();
    if (mp_grid_path(global.grid, path, x, y, obj_Player.x, obj_Player.y, 1)) {
        path_start(path, 0, 3, 0);
    }
}

위 코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합니다:

  1. global.grid라는 전역 변수를 생성하고, mp_grid를 생성하여 그 인덱스를 변수에 할당합니다.
  2. obj_Wall의 모든 인스턴스를 그리드에 추가합니다.
  3. obj_Enemy의 모든 인스턴스가 경로를 생성하고, mp_grid_path를 사용하여 자신의 위치에서 obj_Player의 위치까지의 경로를 계산합니다.
  4. 경로가 존재하면 객체가 경로를 따라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활용 예제

  1. 적 AI 경로 찾기: 적이 플레이어를 추적할 때 장애물을 피하면서 경로를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 (mp_grid_path(global.grid, path, x, y, player.x, player.y, 1)) {
    path_start(path, 0, 3, 0);
}
  1. NPC 이동 경로 설정: NPC가 특정 지점으로 이동할 때 장애물을 피하는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if (mp_grid_path(global.grid, path, npc.x, npc.y, target.x, target.y, 0)) {
    path_start(path, 0, 2, 0);
}
  1. 게임 레벨 디자인: 레벨 디자인 시 장애물 배치에 따라 경로를 동적으로 생성하여 플레이어의 이동 경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mp_grid_add_instances(global.grid, obj_obstacle, false);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을 통해 mp_grid_path 함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