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계획 (Motion Planning)
게임에서 적, NPC, 적군 등이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고, 이동할 때 특정한 지능을 보여주기를 원합니다. 즉, 장애물을 피하고, 경로를 계획하며, 경로에 있는 모든 것과 충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 GameMaker는 모션 계획과 관련된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들은 게임의 적들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부드럽게 소개하거나 전환 효과를 만드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기능 목록 중 하나만으로 완벽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상황에 따라 여러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GameMaker의 모션 계획 함수
GameMaker의 모션 계획은 mp_*
함수로 처리되며, 다음 세 가지 그룹으로 나뉩니다.
1. 선형 함수 (Linear Functions)
이 함수는 인스턴스의 충돌 없는 경로를 계산하려고 합니다. 경로가 계산되면 인스턴스가 목표를 향해 이동하도록 할당할 수 있습니다. 경로 계산에는 시간이 걸리지만, 이후 경로 실행은 빠릅니다. 단, 상황이 변경되면 경로를 다시 계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실패할 수 있으며, 인스턴스에 대한 경로를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mp_linear_step |
인스턴스를 목표로 이동시킴 |
mp_linear_step_object |
특정 객체를 목표로 이동시킴 |
mp_linear_path |
경로를 계산하여 인스턴스를 이동시킴 |
mp_linear_path_object |
특정 객체의 경로를 계산하여 이동시킴 |
2. 잠재적 함수 (Potential Functions)
이 함수들은 기본적인 회피 기능을 제공하며, 간단한 AI에 적합합니다. 인스턴스가 특정 목표 위치로 한 걸음 나아가면서 가능한 한 직진하려고 하지만 필요할 경우 다른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이 함수들은 인스턴스의 Step Event
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mp_potential_settings |
잠재적 함수 설정 |
mp_potential_step |
인스턴스를 목표로 한 걸음 이동시킴 |
mp_potential_step_object |
특정 객체를 목표로 한 걸음 이동시킴 |
mp_potential_path |
경로를 계산하여 인스턴스를 이동시킴 |
mp_potential_path_object |
특정 객체의 경로를 계산하여 이동시킴 |
3. 그리드 함수 (Grid Functions)
이 함수는 그리드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더 복잡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경로를 찾는 데 더 성공적이며, 가능한 가장 짧은 경로를 찾지만 설정하는 데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방을 덮는 그리드를 생성합니다. 세밀한 그리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거친 그리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드의 해상도는 방의 해상도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 피해야 할 모든 관련 객체가 겹치는 그리드 셀을 결정하고, 이 셀을 금지된 것으로 표시합니다.
- 시작 위치와 목표 위치를 지정합니다. 두 위치 모두 자유로운 셀에 있어야 하며, 함수는 이 두 위치 사이의 최단 경로를 계산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mp_grid_create |
그리드 생성 |
mp_grid_destroy |
그리드 삭제 |
mp_grid_path |
경로 계산 |
mp_grid_add_cell |
셀 추가 |
mp_grid_add_instances |
인스턴스 추가 |
mp_grid_add_rectangle |
사각형 추가 |
mp_grid_get_cell |
셀 정보 가져오기 |
mp_grid_clear_all |
모든 셀 지우기 |
mp_grid_clear_cell |
특정 셀 지우기 |
mp_grid_clear_rectangle |
사각형 지우기 |
mp_grid_to_ds_grid |
그리드를 데이터 구조로 변환 |
ds_grid_to_mp_grid |
데이터 구조를 그리드로 변환 |
mp_grid_draw |
그리드 그리기 |
그리드 기반 접근 방식은 매우 강력하지만, 해결해야 할 게임의 영역과 셀 크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피해야 할 객체와 정밀한 검사가 중요한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매개변수는 접근 방식의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적 AI 경로 찾기
// 적의 목표 위치 설정
var target_x = player.x;
var target_y = player.y;
// 선형 경로 계산
mp_linear_path(target_x, target_y);
예제 2: 장애물 회피
// 장애물을 피하면서 목표로 이동
mp_potential_step();
예제 3: 그리드 기반 경로 찾기
// 그리드 생성
mp_grid_create(40, 40);
// 인스턴스 추가
mp_grid_add_instances(instance_id, true);
// 경로 계산
mp_grid_path(start_x, start_y, goal_x, goal_y);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모션 계획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제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