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ition_empty 함수 설명
position_empty
함수는 주어진 위치에서 유효한 충돌 마스크를 가진 인스턴스와 충돌하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특정 좌표에 다른 객체가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법
position_empty(x, y);
매개변수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x | 숫자 | 확인할 x 좌표 |
y | 숫자 | 확인할 y 좌표 |
반환값
- 충돌이 없으면
true
를 반환하고, 충돌이 있으면false
를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position_empty
함수를 활용하여 무작위 위치에 폭탄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var xx, yy;
xx = random(room_width);
yy = random(room_height);
if (position_empty(xx, yy)) {
instance_create_layer(xx, yy, "Bullets", obj_Bomb);
}
이 코드는 방의 무작위 위치에서 충돌을 확인하고, 충돌이 없을 경우 obj_Bomb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추가 활용 예제
- 플레이어 스폰 위치 확인
gml var spawn_x = random(room_width); var spawn_y = random(room_height); if (position_empty(spawn_x, spawn_y)) { instance_create_layer(spawn_x, spawn_y, "Instances", obj_Player); }
- 적 생성
gml var enemy_x = random(room_width); var enemy_y = random(room_height); if (position_empty(enemy_x, enemy_y)) { instance_create_layer(enemy_x, enemy_y, "Enemies", obj_Enemy); }
- 아이템 생성
gml var item_x = random(room_width); var item_y = random(room_height); if (position_empty(item_x, item_y)) { instance_create_layer(item_x, item_y, "Items", obj_Item); }
이러한 예제들은 position_empty
함수를 사용하여 게임 내에서 다양한 객체를 안전하게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