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 내 점 확인 함수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에서 제공하는 point_in_triangle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주어진 점이 정의된 삼각형의 경계 내에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점이 삼각형 내에 있으면 함수는 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문법
point_in_triangle(px, py, x1, y1, x2, y2, x3, y3);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px | 숫자 | 확인할 점의 x 좌표 |
py | 숫자 | 확인할 점의 y 좌표 |
x1 | 숫자 | 삼각형의 첫 번째 꼭짓점 x 좌표 |
y1 | 숫자 | 삼각형의 첫 번째 꼭짓점 y 좌표 |
x2 | 숫자 | 삼각형의 두 번째 꼭짓점 x 좌표 |
y2 | 숫자 | 삼각형의 두 번째 꼭짓점 y 좌표 |
x3 | 숫자 | 삼각형의 세 번째 꼭짓점 x 좌표 |
y3 | 숫자 | 삼각형의 세 번째 꼭짓점 y 좌표 |
반환값
true
: 점이 삼각형 내에 있음false
: 점이 삼각형 외부에 있음
활용 예제
아래는 point_in_triangle
함수를 활용한 예제입니다. 이 코드는 "obj_Player" 인스턴스가 특정 삼각형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여, 해당 인스턴스가 시야에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var inst = instance_nearest(x, y, obj_Player);
if (instance_exists(inst)) {
var x1 = x + lengthdir_x(100, image_angle - 45);
var y1 = y + lengthdir_y(100, image_angle - 45);
var x2 = x + lengthdir_x(100, image_angle + 45);
var y2 = y + lengthdir_y(100, image_angle + 45);
if (point_in_triangle(inst.x, inst.y, x, y, x1, y1, x2, y2)) {
can_see = true;
}
}
추가 활용 예제
- 적의 공격 범위 확인
gml var enemy_x1 = enemy.x - 50; var enemy_y1 = enemy.y - 50; var enemy_x2 = enemy.x + 50; var enemy_y2 = enemy.y + 50; if (point_in_triangle(player.x, player.y, enemy.x, enemy.y, enemy_x1, enemy_y1, enemy_x2, enemy_y2)) { // 플레이어가 적의 공격 범위에 있음 }
- 미니게임에서의 목표 확인
gml var target_x1 = target.x - 30; var target_y1 = target.y - 30; var target_x2 = target.x + 30; var target_y2 = target.y + 30; if (point_in_triangle(mouse_x, mouse_y, target.x, target.y, target_x1, target_y1, target_x2, target_y2)) { // 마우스가 목표 안에 있음 }
- 게임 내 시각적 효과
gml var effect_x1 = x + lengthdir_x(100, direction - 30); var effect_y1 = y + lengthdir_y(100, direction - 30); var effect_x2 = x + lengthdir_x(100, direction + 30); var effect_y2 = y + lengthdir_y(100, direction + 30); if (point_in_triangle(effect.x, effect.y, x, y, effect_x1, effect_y1, effect_x2, effect_y2)) { // 효과가 삼각형 내에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