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ision_point_list 함수 설명
collision_point_list
함수는 collision_point()
함수와 유사하지만, 한 번에 여러 인스턴스나 타일 맵의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확인할 점의 x/y 좌표를 입력받고, 정밀한 충돌 감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이 경우 모든 인스턴스는 정밀 충돌 마스크를 가져야 함), 호출 인스턴스를 포함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DS 리스트를 사용하여 충돌하는 인스턴스(또는 타일 맵)의 ID 값을 리스트의 끝에 추가합니다. 이 함수를 호출하기 전에 리스트를 비워서 결과가 이 함수 호출에서만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어진 점에서 각 인스턴스의 원점까지의 거리에 따라 인스턴스를 정렬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함수는 충돌이 발견된 인스턴스 또는 타일 맵의 수를 반환하며, 발견되지 않으면 0을 반환합니다.
문법
collision_point_list(x, y, obj, prec, notme, list, ordered);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x | Real | 확인할 점의 x 좌표 |
y | Real | 확인할 점의 y 좌표 |
obj | Object Asset | 객체, 인스턴스, 타일 맵 ID, 키워드(all/other) 또는 이들 항목을 포함하는 배열 |
prec | Boolean | 정밀 충돌 기반 검사 여부 (true: 느림, false: 빠름) |
notme | Boolean | 호출 인스턴스를 제외할지 여부 (true: 제외, false: 포함) |
list | DS List | 충돌하는 인스턴스의 ID를 저장할 DS 리스트 |
ordered | Boolean | 리스트를 거리 기준으로 정렬할지 여부 (true: 정렬, false: 비정렬) |
반환값
- Real: 충돌이 발견된 인스턴스 또는 타일 맵의 수
활용 예제
예제 1: 적 인스턴스와의 충돌 감지
var _list = ds_list_create();
var _num = collision_point_list(x, y, obj_Enemy, false, true, _list, false);
if (_num > 0) {
for (var i = 0; i < _num; ++i) {
||
||
}
}
ds_list_destroy(_list);
위 코드는 호출 인스턴스의 위치에서 "obj_Enemy" 인스턴스와의 충돌을 확인합니다. 충돌이 발생하면 미리 생성된 리스트를 순회하며 충돌한 각 인스턴스를 파괴합니다.
예제 2: 정밀 충돌 감지
var _list = ds_list_create();
var _num = collision_point_list(x, y, obj_Wall, true, false, _list, true);
if (_num > 0) {
// 충돌 처리 로직
}
ds_list_destroy(_list);
이 코드는 정밀 충돌 감지를 사용하여 "obj_Wall"과의 충돌을 확인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추가적인 처리를 수행합니다.
예제 3: 충돌 인스턴스 정렬
var _list = ds_list_create();
var _num = collision_point_list(x, y, obj_Item, false, true, _list, true);
if (_num > 0) {
// 가장 가까운 인스턴스부터 처리
}
ds_list_destroy(_list);
이 예제는 "obj_Item"과의 충돌을 감지하고, 충돌한 인스턴스를 거리 기준으로 정렬하여 가장 가까운 인스턴스부터 처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