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점 검사 (collision_point)

collision_point 함수는 주어진 x, y 좌표에서 특정 객체나 타일 맵과의 충돌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함수는 정밀 충돌 검사 또는 일반 충돌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정밀 충돌 검사를 사용하려면 검사하는 객체의 스프라이트에서도 정밀 충돌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경계 상자(bounding box)를 기준으로 충돌 검사를 수행합니다.

함수 설명

인수 이름 유형 설명
x Real 검사할 점의 x 좌표
y Real 검사할 점의 y 좌표
obj Object Asset 또는 Object Instance 또는 Tile Map Element ID 또는 Array 객체, 인스턴스, 타일 맵 ID, 키워드(all/other) 또는 이러한 항목을 포함하는 배열
prec Boolean 정밀 충돌 검사 여부 (true: 정밀 검사, false: 일반 검사)
notme Boolean 호출 인스턴스를 제외할지 여부 (true: 제외, false: 포함)

반환 값

  • Object Instance 또는 Tile Map Element ID 또는 noone

예제 코드

아래는 collision_point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if (collision_point(x, y, obj_Cursor, false, true) != noone) {
    score += 10;
}

이 코드는 "obj_Cursor" 객체의 위치에서 충돌을 검사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점수에 10을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1. 플레이어와 적의 충돌 검사 gml if (collision_point(player.x, player.y, obj_Enemy, true, false)) { player.health -= 1; }
  2. 아이템 수집 gml if (collision_point(player.x, player.y, obj_Item, false, true)) { item_collected = true; instance_destroy(obj_Item); }
  3. 타일 맵과의 충돌 검사 gml if (collision_point(x, y, tilemap, true, false)) { // 타일과 충돌 시 처리 }
  4. 정밀 충돌을 통한 장애물 회피 gml if (collision_point(x + speed, y, obj_Obstacle, true, false)) { speed = 0; // 장애물과 충돌 시 속도 0 }
  5. 특정 영역 내 객체 확인 gml if (collision_point(mouse_x, mouse_y, obj_Button, false, false)) { // 버튼 클릭 처리 }

이와 같이 collision_point 함수는 다양한 게임 로직에서 충돌 검사를 수행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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